사이버심리학_게임의 폭력성을 다룬 뉴스보도들 중, 기자가 참여한 실험의 예입니다. 기자는 한참 게임을 하고 있던 사람들로 가득 찬 PC방의 전원을 예고 없이 차단했고, 사람들은 공격적인 반응을 나타냈습니다. 이 실험의 결과를 두고 기자와 심리학 교수는 게임에 몰입하면 이런 공격성이 생긴다고 결론 내렸습니다. 이 실험에 대한 본인의 생각과 수정방안에 대하여
- 최초 등록일
- 2023.02.15
- 최종 저작일
- 2023.02
- 5페이지/ 한컴오피스
- 가격 3,000원
* 본 문서(hwp)가 작성된 한글 프로그램 버전보다 낮은 한글 프로그램에서 열람할 경우 문서가 올바르게 표시되지 않을 수 있습니다.
이 경우에는 최신패치가 되어 있는 2010 이상 버전이나 한글뷰어에서 확인해 주시기 바랍니다.
소개글
사이버심리학 과제로 게임의 폭력성을 다룬 뉴스보도들 중, 기자가 참여한 실험의 예입니다.
기자는 한참 게임을 하고 있던 사람들로 가득 찬 PC방의 전원을 예고 없이 차단했고, 그 결과 사람들은 공격적인 반응을 나타냈습니다. 이 실험의 결과를 두고 기자와 (자문을 담당한) 심리학 교수는 게임에 몰입하면 이런 공격성이 생긴다고 결론 내렸습니다.
여러분은 이 실험이 게임이 유발하는 폭력성을 증명했다고 판단하시나요? 만약 그렇지 않다면, 실험을 어떻게 수정해야 게임의 효과를 확인할 수 있었을까요?에 대한 내용입니다.
참고하시어 본 과제가 학습자님의 학습에 도움이 되셨으면 좋겠습니다.
목차
1.서론
2.본론
1) 게임의 몰입도와 폭력성의 관계
2) 실험의 오류
3) 실험의 수정 방향
3.결론
4.참고문헌
본문내용
Ⅰ.서론
게임이 유발하는 폭력성은 논란의 여지가 있는 문제다. 2011년 MBC 뉴스데스크에서는 게임과 폭력성에 대한 실험으로 한 기자가 피시방의 전원을 차단하여 게임을 중단시킨 결과, 사람들이 공격적인 반응을 보였다는 내용이 보도되었다. 이 실험의 결과로 서울대 심리학과 곽금주 교수는 “자신을 방해하는 방해물이 나타난다든지 이런 경우에는 과다한 공격이 일어나면서 그 충동을 억제하지 못하는 경향이 있습니다.”라는 결론을 내었다.
이러한 실험이 게임이 유발하는 폭력성을 증명한 실험인지, 그렇지 않다면 실험을 어떻게 수정해야 게임의 효과를 확인할 수 있었을지 알아보고자 한다.
Ⅱ.본론
·게임의 몰입도와 폭력성의 관계
컴퓨터 게임과 폭력성 사이의 관계에 대한 논의는 끊이지 않고 있다. 이에 관한 연구가 현재까지도 이루어지고 있으며, 몰입도와 폭력성 사이의 상관관계에 대한 주목도 높아지고 있다. 이에 관한 선행 연구를 통해 몰입도와 폭력성 사이의 관계를 알아보고자 한다.
참고 자료
2011.02.13. MBC 뉴스데스크
Anderson, CA, Gentile, DA, & Buckley, KE(2007). 아동 및 청소년에 대한 폭력적인 비디오 게임 효과 : 이론, 연구 및 공공 정책. 옥스퍼드 대학 출판부.
Przybylski, AK, Rigby, CS, & Ryan, RM (201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