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서론
재무관리란 “모든 형태의 기업이 자본을 조달하고 운용하는 모든 과정에 관한 학문”으로 근본적으로 ‘자본’, 곧 돈을 어떻게 운용할지 다루는 학문이다. 그러므로 우리는 재무관리를 제대로 이해하기 위해서는 돈의 특성을 이해할 필요가 있다.
현대 사회의 경제가 순환하는 흐름의 중심에는 ‘화폐’가 존재한다. 화폐는 상품의 교환과 유통을 위해 사용되는 교환 수단으로서 필연적으로 시간에 따라 가치가 달라지는 특성을 가진다. 이는 인플레이션과 같은 물가 상승과는 무관하게 화폐가 본질적으로 가지는 가치이다. 현재의 100만 원과 1년 후의 100만 원을 선택할 수 있다면 누구나 현재의 100만 원을 선택할 것이다. 이는 직관적으로 알 수 있는 화폐의 시간가치의 대표적인 예시 중 하나이다.
똑같은 금액이라도 평가 시점에 따라 그 가치가 다르게 평가되는 화폐의 시간적 가치(Time Value of Money, TVM)는 재무 이론의 거의 모든 분야에서 적용되는 매우 중요한 개념이다. 특히 대부분 기업은 투자하는 시점에 미래의 수익을 예측만 할 뿐 확신할 수 없다.
참고자료
· 이의경, 김용석(2013). 재무관리(제4판). 서울 : 경문사
· 온라인 중앙일보. “화폐의 시간가치란? "화폐와 시간의 상관관계". 중앙일보. 14.12.18. 작성. 22.01.24. 접속. https://www.joongang.co.kr/article/16732091#home
자료의 정보 및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해피캠퍼스는 보증하지 않으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자료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 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의 저작권침해 신고센터를 이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해피캠퍼스는 구매자와 판매자 모두가 만족하는 서비스가 되도록 노력하고 있으며, 아래의 4가지 자료환불 조건을 꼭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파일오류
중복자료
저작권 없음
설명과 실제 내용 불일치
파일의 다운로드가 제대로 되지 않거나 파일형식에 맞는 프로그램으로 정상 작동하지 않는 경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