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인간호학 위장염 케이스스터디 (간호진단3,간호과정3)
- 최초 등록일
- 2023.02.05
- 최종 저작일
- 2022.10
- 16페이지/ 한컴오피스
- 가격 2,500원
* 본 문서(hwp)가 작성된 한글 프로그램 버전보다 낮은 한글 프로그램에서 열람할 경우 문서가 올바르게 표시되지 않을 수 있습니다.
이 경우에는 최신패치가 되어 있는 2010 이상 버전이나 한글뷰어에서 확인해 주시기 바랍니다.
소개글
"성인간호학 위장염 케이스스터디 (간호진단3,간호과정3)"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없음
본문내용
① 정의 : 급성위염, 장염이 동시에 일어나는 증세로, 각각 독립적으로 일어나기도 하지만, 실제로는 대개의 경우 위염·장염이 동시에 발병되면서 하나의 병상을 나타내므로 일괄해서 이르는 말이다. 바이러스, 박테리아 또는 기생충 등이 원인이 되어 위장관에 생긴 염증으로서, 설사가 미생물에 의해 유발되는 것으로 추정되거나 확진되면 감염성 위장관염이나 세균성 위장관염이라고 한다.
② 병태생리 : 점막의 방어기전이 세균이나 자극성 물질 때문에 파괴되어 발생한다. 위점막은 프로스타글란딘으로 구성되며 위산의 작용에서 위벽을 보호한다. 위점막은 화학적 자극에는 적절한 보호제가 되지 못한다. 위 점막은 손상 후에 빠르고 유용하게 재생하므로 자극인자를 제거하면 치유된다.
③ 원인
- 약물 : 비스테로이드성 소염제
- 식이 : 술, 자극적인 음식
- 병원제 : 헬리코박터균, 살모넬라, 포도상구균
*살모넬라 : 준비과정이나 보관과정에서 유기체에 오염된 우유, 고기, 달걀을 섭취할 시
*포도상구균 : 잘못 보관된 우유제품이 오염원인 경우가 다수
- 환경적 요인 : 방사선, 흡연
- 질환 : 화상, 패혈증, 쇼크, 요독증, 탈장
- 기타 : 내시경, 비위관 삽입, 정신적 스트레스
④ 임상증상 : 식욕부진, 오심과 구토, 복부 경련이나 설사, 상복부 통증, 발열 등이다. 통증 없이 위장관 출혈이 발생하기도 한다. 위장관 출혈의 10~30%는 급성 위염 때문이다. 급성 위염은 침식과정이 빠르게 진행하기 때문에 아스피린이나 비스테로이드성 소염제 복용 시 출혈 가능성이 높다. 심각한 구토와 설사는 극심한 탈수로 이어질 수 있다. 탈수 증상에는 쇠약과 배뇨 빈도의 감소, 입 안 마름, 유아의 경우 눈물이 나지 않는 울음이 포함된다. 과도한 구토나 설사는 혈중 칼륨 수치를 저하시킬 수 있다. 저혈압과 급격한 심박동도 나타날 수 있다. 특히 환자가 물이나 차와 같이 염분이 거의 또는 전혀 없는 수액을 섭취하여 수분 손실을 보충할 경우 혈중 나트륨 수치의 저하도 나타날 수 있다. 물과 전해질 불균형은 특히 유아나 노인, 만성 질환자에게 심각할 수 있다. 심각한 경우 쇼크와 신부전이 나타날 수 있다.
⑤ 진단 및 검사
1) 병력
- 가족, 직장 혹은 어떤 집단에서 동시에 급한 설사가 일어나면 전염성 내지 독소에 연유한 것
- 특정 음식이나 물을 먹은 후 급성설사가 발생했다면 먹은 시간과 증상이 나타난 시간과의 간격을 따져보아, 그 간격이 14시간 이내면 식중독일 가능성이 높고, 14시간 이상이면 세균성 설사일 가능성이 높다.
참고 자료
[참고문헌]
정현숙・박은영・김성은 공저, 『성인간호학실습Ⅰ 지침서』, 수문사, 2022
대동병원 EMR
서울아산병원
네이버 지식백과
드럭인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