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담이론실제_Beck의 인지행동치료에서, 우울증 환자의 자동적 사고인 인지 삼제를 논박해보세요. 본인이라면 이러한 상황을 어떻게 벗어날 수 있는지 생각해 보시고 논증하세요.
- 최초 등록일
- 2023.02.05
- 최종 저작일
- 2022.11
- 5페이지/ 한컴오피스
- 가격 3,000원
* 본 문서(hwp)가 작성된 한글 프로그램 버전보다 낮은 한글 프로그램에서 열람할 경우 문서가 올바르게 표시되지 않을 수 있습니다.
이 경우에는 최신패치가 되어 있는 2010 이상 버전이나 한글뷰어에서 확인해 주시기 바랍니다.
목차
1. 서론
2. 본론
1) Beck의 인지행동치료
2) 우울증 환자의 인지 삼제 논박
3. 결론
본문내용
1. 서론
눈에 보이는 외상은 시각적으로 인지되기 때문에 치료를 받기 쉽다. 하지만 내면의 상처는 보이지 않기 때문에 치료를 받기가 쉽지 않다. 심지어는 마음이 아픈 당사자도 자신의 아픔을 자각하지 못하다가, 중증에 이르러서야 깨닫게 될 때가 많다. 우울증을 가진 환자들은 그렇기 때문에 많은 괴로움을 겪는다. 주변 환경과의 상호작용에서 겪게 되는 장애물 때문에 여러 가지 심리적인 괴로움을 겪으며 좌절한다. 우울증 환자들은 이러한 자신의 상태에서 벗어나서 문제를 해결하고 싶어 한다. 그리하여 우울증을 해결하기 위한 방법으로 많은 상담자들이 Beck의 인지행동치료 기법을 사용한다. 본고에서는 이에 초점을 맞춰서 Beck의 인지행동치료 기법을 기반으로, 우울증 환자가 가지고 있는 자동적 사고에 대해서 논박하고자 한다. 인지 삼제에 대한 논박을 기반으로, 필자라면 어떻게 우울증에서 벗어날 것인지에 대해서 논증하고자 한다.
2. 본론
1) Beck의 인지행동치료
Beck의 인지행동치료는 60년대에 우울증에 대한 해결 방법으로 나타난 기법이다. 이 기법은 우울증을 가진 환자들이 일반적인 사람들보다 자신의 일상에 대해서 해석하는 인지적 과정에서 더 비관적이고 부정적으로 생각하는 경향이 있다는 것에 주목했다.
참고 자료
상담이론과 실제 교안
누구나 느끼는 ‘불안감’…심하다면 병원서 치료해야, 세계일보, 이승구,
https://www.segye.com/newsView/20220902514848?OutUrl=naver
우울증이 너무 심해.., 정신의학신문, 우경수,
http://www.psychiatricnews.net/news/articleView.html?idxno=3207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