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학과(창조와몰입)_문학(시, 소설), 회화, 조각, 음악, 과학, 발명 등 모든 것에 제한을 두지 않고서 하나 내지 두 개의 대상을 골라 우리가 배우는 생각 도구 13가지(관찰, 형상화, 추상화, 패턴인식, 패턴형성, 유추, 몸으로 생각하기, 감정이입, 차원적 사고, 모형 만들기, 놀이, 변형, 통합) 중 최소 6가지를 적용해
- 최초 등록일
- 2023.02.04
- 최종 저작일
- 2022.10
- 9페이지/ 한컴오피스
- 가격 2,000원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회화
2. 과학
Ⅲ. 결론
본문내용
오늘날의 교육시스템은 수학, 문학, 역사, 과학, 미술, 음악 등 과목을 철저하게 분리함으로써 학생들에게 가르친다. 수학자들은 오직 수식 안에서 가르치고, 작가들은 단어안에서, 음악가들은 음표 안에서만 생각하도록 강요받고 있다. 이러한 것은 생각하기의 본질을 절반만 이해하고 있다. 그러나 창조적인 사고는 통찰을 서로 주고받는 데 있어서 말이나 숫자만큼 중요하다. 통찰이라는 것은 상상의 영역으로 호출된 수많은 이미지와 감정에서 태어나는 것으로 ‘느낌’도 또한 커리큘럼 일부가 될 필요가 있는 것이다. 역사 속에서 가장 창조적인 사람들은 실재와 환상을 결합하기 위해 13가지의 생각의 도구들을 이용하였다. 이 도구들은 관찰, 형상화, 추상화, 패턴인식, 패턴 형성, 유추, 몸으로 생각하기, 감정이입, 차원적 사고, 모형 만들기, 놀이, 변형, 그리고 통합이다.
교육자나 독학자, 부모들이 맡아야 하는 일이 바로 창조를 이끄는 13가지 도구를 맡아야 하는 것이다. 실재와 환상, 이 둘을 재결합하는 일, 창조성이 뛰어난 사람들은 그들의 말과 행동을 통해 그 방법을 알려준다. 그들이 각자 발견한 것들을 한군데로 모은 것이 바로 생각의 도구인데 이것이야말로 창조적 이해의 핵심이다. 이 도구들은 바로 위에서 말한 13가지 도구들이다. 세상에 관한 모든 지식은 처음에는 관찰을 통해 습득된다. 실제로 과학자나 화가, 음악가들은 그들이 실제로 보지 못한 것을 마음의 눈으로 보고, 아직 세상에 나온 적이 없는 노래나 음악을 들을 수 있고, 한 번도 만진 적 없는 어떤 것들의 질감을 느낄 수 있다. 그런데 이러한 감각적 경험과 감각적 형상들은 너무 많고 복잡하므로 창조적인 사람들은 필수적인 생각 도구로서 추상화를 활용한다는 것이다. 생각의 도구들은 언어와 상징의 이전의 것이다. 바로 몸으로 생각하기가 그런 것이다. 생각이라는 것은 먼저 근육과 감각, 피부와 힘줄을 타고 느낌으로 다가오기 때문일 것이다.
참고 자료
생각의 탄생.로버트 루트번스타인,미셀루트번스타인지음(2007).
강순미(Soon Mee Kang). "‘생각의 탄생’-13가지 생각도구를 기초한 유아교사의 유아 창의성교육의 의미 탐색." 영재와 영재교육 15.3 (2016): 149-171.
김남효. "‘생각의 탄생’(로버트 루트번스타인, 미셀 루트번스타인 지음, 박종성 옮김, 에코의 서재 펴냄)." 청소년시설환경 6.4 (2008): 135-136.
최유희. "천재들의 생각 레시피 : 로버트 루트번스타인・미셸 루트번스타인, 박종성 옮김(2007), 생각의 탄생, 에코의 서재." 교양학연구 0.5 (2017): 221-22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