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합병증
① 신부전장기간 또는 반복되는 탈수는 요로 감염, 신장 결석 및 신부전을 일으킬 수 있다.
② 발작칼륨 및 나트륨과 같은 전해질은 세포에서 세포로 전기 신호를 전달하는 데 도움을 준다. 전해질의 균형이 맞지 않으면 불수의적인 근육 수축을 일으키고, 때로는 의식을 잃을 수 있다.
③ 저혈량성 쇼크탈수증의 가장 심각하고 때로는 생명을 위협하는 합병증 중 하나로, 낮은 혈액량으로 인해 빈맥 및 저혈압이 나타나고, 신체의 산소량이 감소할 때 발생한다. 영아의 경우 혀가 갈라지고 대천문 함몰이 일어난다.
④ 혼수
2) 치료 및 처치
① 경구용 재수화용액 투여a. 적용조건 : 경증 or 중등도, 의식 명료하고 깨어 있음b. 수분공급량은 체중에 의해 결정함c. 4~6시간에 걸쳐 서서히 손실 수분을 신속히 보충
② 정맥수액요법a. 적용조건: 구강을 통해 충분한 수분과 전해질을 흡수할 수 없을 때, 중증 탈수, 통제되 지 않은 구토, 극도의 피로나 혼수상태, 위장 팽만 심각 시b. 일차목표: 세포외액량 신속히 증가시켜 순환량 회복시켜 쇼크 예방c. 간호지침: 시간당 주입량 확인, 주사부위 이상 확인, 주입펌프 셋팅이 정확한지 확인, 정맥주사부위의 피부상태 자주 확인d. 주입용액 : 등장액(0.9% 생리식염수 또는 lactated ringer's solution)
e. 정맥수화의 단계 1단계 - 초기치료, 세포외액의 신속한 증가(순환계통과 신기능 증진) - 등장성 용액 20~30mL/kg, 1분에 20방울 2단계 - 초기치료 후 결핍량 보충, 수분과 전해질 유지, 계속되는 손실량 보충 - 수액량 = 이미 손실한 양 + 유지량 + 계속 손실되고 있는 양 - 심한 탈수 시 산혈증 동반되므로 NaHCO₃주입 - K 투여는 신기능 사정하여 순환기능이 증진될 때까지 보류 (K 주사 전 고칼 륨혈증 예방 위해 소변배출량 점검 필수) 3단계 - 체액의 정상회복, 정상적인 경구 영양으로 회복을 목적으로 함 - 세포내액에서 소실되었던 K가 세포외액을 통해 점차적으로 보충됨 - 지속적 구강섭취 불가능 시 고영양액 주입함
자료의 정보 및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해피캠퍼스는 보증하지 않으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자료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 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의 저작권침해 신고센터를 이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해피캠퍼스는 구매자와 판매자 모두가 만족하는 서비스가 되도록 노력하고 있으며, 아래의 4가지 자료환불 조건을 꼭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파일오류
중복자료
저작권 없음
설명과 실제 내용 불일치
파일의 다운로드가 제대로 되지 않거나 파일형식에 맞는 프로그램으로 정상 작동하지 않는 경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