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문학개론 토론
: 판소리와 창극의 정의와 특징에 대해 설명하고 창극을 판소리의 변이 장르로 볼지, 새로운 장르로 볼지에 대해 토론하시오.
목차
없음
본문내용
판소리는 명창 1인과 고수 1인의 협동으로 긴 이야기를 노래로 부르는 것이다. 추임새, 너름새, 단가로 가창방식이 있다. 판소리는 창자 하나가 하던 배역을 각각의 배우가 등장하여 그 역할을 맡는다.
판소리는 조선시대부터 불려졌고 일제때 탄압받은데 비해 창극은 20세기에 등장하였고, 오늘날의 연극과 비슷하다. 두 개 모두 비슷하지만 다른 양상을 보이고 있고, 조선시대와 20세기의 시대적 차이만 보았을 때 창극을 판소리의 변이장르로 보는 것과 새로운 장르로 보는 것에 대해서는 명확한 판단을 하기엔 이르지만 적어도 창극이 판소리의 영향을 받은 것임은 분명하다. 예시를 들자면 김치도 본래는 겨울을 나기 위한 방법으로 쓰이던 야채 절임의 일종이다. 지금은 새로운 장르이지만 과거 고려시대의 기록에 첫 등장하였던 무 장아찌, 소금에 절인 순무 등 고추가 없던 시절의 야채절임에서 조선시대에 고추 수입 후에야 우리가 아는 고춧가루에 절인 김치가 등장하였다.
자료의 정보 및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해피캠퍼스는 보증하지 않으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자료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 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의 저작권침해 신고센터를 이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해피캠퍼스는 구매자와 판매자 모두가 만족하는 서비스가 되도록 노력하고 있으며, 아래의 4가지 자료환불 조건을 꼭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파일오류
중복자료
저작권 없음
설명과 실제 내용 불일치
파일의 다운로드가 제대로 되지 않거나 파일형식에 맞는 프로그램으로 정상 작동하지 않는 경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