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글
"세종대학교 동양고전강독 내용 정리"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2주차 – 대학
3주차 – 팔조목(격물, 치지, 성의, 성심)
4주차 – 팔조목(수신, 제가, 치국, 평천하)
5주차 – 논어, 인(仁)
6주차 – 논어, 의(義)
7주차 – 논어, 예(禮)
9주차 – 논어, 지(禮)
10주차 – 맹자, 심성론: 모든 사람은 요순과 같은 성인이 될 수 있다.
11주차 – 맹자, 수양론: 자기를 뒤돌아보고서 성찰하다. (반구저기)
12주차 – 맹자, 정치문화론: 왕도정치를 실현하다
13주차 – 맹자, 이단 비판: 양주와 묵자의 학설을 물리치는 데 전력하다
14주차 – 중용1
15주차 – 중용2
본문내용
3주차 – 팔조목(격물, 치지, 성의, 성심)
격물: 사물의 이치를 궁구하는 것
치지: 개개인의 지식을 지극히 하는 것
치지는 격물에 있다.
1. 사물이란, 개가 짖고 닭이 울며 해가 떠서 지는 현실을 가리킨다.
2. 모든 사물에는 선의 이치가 담겨 있고 그것을 다 합쳐 놓은 것이 만물의 궁극적인 이치이다.
격물의 구체적인 방법
1. 독서를 통해 의리를 밝히는 것
2. 고금의 인물에 대해 논하면서 시비를 분별하는 것
3. 응사접물하는 과정에서 마땅히 처해야 할 도리를 아는 것
성의: 뜻을 성실(진실)하게 하는 것(성위), 자기 자신을 속이지 않는 것(무자기), 스스로 만족하는 것(자겸)
과정: 리의 소재 파악 의념 발동 구체적인 행위 리의 실현
자겸의 방법: 의념이 발동하려는 찰나 근신하고 조심하여 의념을 오염시키지 않고 리에 따라 발현하는 것
마음
1. 형체가 없음
2. 마음을 바르게 되는 것
정심: 마음을 바로잡는 것
정: 분노, 두려움, 즐거움, 근심 등
의념: 정이 단지 심의 발동인 반면에 의념에는 지향성에 내포돼 있다.
심: ‘올바르지 못하다’는 것은 의념이 사욕에 교폐되어 격정을 일으켜 심을 존양하지 못했기 때문이다.
격물, 치지: 리를 밝히는 것
성의, 정심, 수신: 리를 체현하는 것
제가, 치국, 평천하: 리를 확충하여 실현하는 것
4주차 – 팔조목(수신, 제가, 치국, 평천하)
수신: 자신의 몸을 닦는 것(격물, 치지, 성의, 정심의 결과)
제가: 집안을 다스리는 것
수신과 제가
1. 수신하지 못한 폐단을 근거로 가정이 다스려지지 않은 원인 제시
2. 다스려지지 않은 가정을 증거로 수신의 당위성 설명
수신을 하지 못하는 원인 수신하지 못하면 제가할 수 없음
1. 감정의 편중 지나침과 부족함이 생김
2. 부자간의 진정한 도리
3. 윗사람을 섬기는 도리
치국: 나라를 다스리는 것
치국의 도리(백성을 부리는 것>임금을 섬기는 것, 윗사람을 공경하는 것)
1. 법령과 정치제도 제정
2. 예악을 통한 교화
군주의 언행의 중요성
1. 군주는 언행에 근신, 언행 일치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