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와사키병] 아동간호학 CASE STUDY
- 최초 등록일
- 2023.01.27
- 최종 저작일
- 2018.03
- 8페이지/ 한컴오피스
- 가격 1,000원
소개글
가와사키병에 대한 질병고찰과 3개지 간호진단, 3가지 간호과정이 들어가 있습니다.
고체온, 위장관 장애, 피부 통합성 장애
목차
1. 질병고찰(Kawasaki disease)
1) 정의
2) 원인
3) 증상
4) 진단
5) 검사
6) 치료
7) 예방
2. 총괄적 소견
3. 간호진단
4. 퇴원기록지
1) 수행된 전체간호에 대한 평가
2) 대상자의 문제분석
3) 대상자에 대한 간호교육 내용, 방법, 이해도
본문내용
정의
가와사키병은 소아에서 발생하는 원인 불명의 급성 열성 혈관염으로, 전신에 다양하게 침범한다. 피부, 점막, 임파절, 심장 및 혈관, 관절, 간 등에 기능 이상을 가져올 수 있고, 위장관 장애, 담낭수종, 드물게 뇌수막 등의 염증이 나타날 수 있다.
원인
가와사키병의 정확한 원인은 아직 밝혀지지 않았다. 임상적 모습이나 역학적인 면(특정 연령층, 겨울과 봄에 주로 발생 지역사회의 집단적 발병, 유행성 주기)을 고려해 볼 때 감염이 관련되어 있으리라고 추측되나, 특정 세균이나 바이러스의 감염을 뒷받침 해주는 배양검사나 혈청학적 근거를 현재까지 찾지 못한 상태이다. 그저 어디에나 존재하는 감염성 원인체가 유전학적 소인이 있는 경우에, 특히 아시아인에게 많이 발병한다는 가설만이 받아들여지고 있는 실정이다. 국내 역학조사(2000 ~ 2002년)에 의하면 연간 발생은 3000명을 웃도는 정도로 발생한다. 주로 5세 이하 영유아에서 86 %로 높은 발생 빈도를 나타내었는데, 특히 6개월~ 2세 연령에서 발생 빈도가 가장 높았다.
증상
가와사키병은 전형적인 임상 증상이 나타나는 경우가 많으나, 비전형적으로 이러한 특징적인 증상이 모두 나타나지 않는 경우도 흔하다. 전형적인 증상은 38.5℃ 이상의 고열, 사지말단의 부종, 피부의 부정형 발진, 양측 안구 결막의 충혈, 입술의 홍조 및 균열, 딸기 모양의 혀, 구강 점막의 발적, 비화농성 경부 임파절 종창, BCG 접종 부위의 발적이 있다. 발열은 대개 항생제에 반응이 없으며, 열은 치료하지 않으면 대개 1~2주 이상 지속되고, 어떤 경우에는 3~4주 동안 열이 있기도 한다.
초기에는 심하게 보채며, 경우에 따라 설사, 복통, 두통 소화장애, 기침 등을 보인다. 이 때 심장의 침범으로 심근염, 경한 심낭 삼출증, 판막 역류 등이 흔하게 관찰된다. 이러한 급성기를 1~2주 겪은 후 아급성기에 접어들면서 열을 비롯한 급성기 증상들은 거의 사라진다.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