호흡곤란증후군(Respiratory distress syndrome)은 유리질막병이라는 용어로 가장 흔하게 표현된다. 이는 다른 어떤 질병보다도 높은 영아사망률을 일으킬 뿐 아니라 장기적 폐와 신경계의 합병증을 일으킬 가능성이 높다. 이 증후군은 거의 미숙아에서만 나타나는데, 약물에 노출된 태아나 자궁 내에서 만성적 스트레스를 받은 영아에게는 거의 드물다.
호흡곤란을 일으킬 수 있는 폐 이외의 원인에는 패혈증, 심장결함, 냉기에 노출, 기도폐색, 뇌실내 출혈, 저혈당, 대사성 산증, 급성실혈, 약물 등이 있다. 신생아기의 폐렴은 박테리아나 바이러스에 의한 호흡곤란인데, 호흡곤란증후군의 합병증으로 발생하기도 하고 단독을 초래될 수도 있다. 발생빈도는 재태기간이 짧을수록 증가하는데, 3주 이하인 경우 65%, 32~36주에서는 15~20%, 37주 이상의 미숙아에서는 5% 정도이다.
자료의 정보 및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해피캠퍼스는 보증하지 않으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자료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 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의 저작권침해 신고센터를 이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해피캠퍼스는 구매자와 판매자 모두가 만족하는 서비스가 되도록 노력하고 있으며, 아래의 4가지 자료환불 조건을 꼭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파일오류
중복자료
저작권 없음
설명과 실제 내용 불일치
파일의 다운로드가 제대로 되지 않거나 파일형식에 맞는 프로그램으로 정상 작동하지 않는 경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