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인간호학 응급실(ER) 케이스 스터디_대퇴골골절
- 최초 등록일
- 2023.01.22
- 최종 저작일
- 2020.04
- 25페이지/ 한컴오피스
- 가격 1,500원
소개글
1. 간호학 케이스 스터디입니다. (A+)
2. 열심히 작성한 문헌고찰과 간호사정, 간호과정 있습니다.
- 간호사정에는 랩데이터 분석, 혈액분석, 약물분석, 낙상사정도구, 욕창 사정도구 등을 활용하여 작성했습니다.
- 간호과정은 교수님께 받은 피드백을 바탕으로 간호계획, 간호중재 등을 작성하였습니다.
3. 간호진단은 3개입니다.
목차
I. 문헌고찰
II. 대상자 간호사정
III. 간호과정
IV. 참고문헌
본문내용
1. 대퇴골이란?
: 대퇴골은 넙다리뼈라고도 하며, 골반 이하 엉덩관절부터 무릎관절 사이를 이어주는 긴 뼈이다. 인체에서 전체 키의 약 1/4 정도를 담당할 정도로 우리 몸에서 가장 길고 크며, 단단한 골조직이다. 다리의 넙적다리 부분을 형성한다.
상부의 둥근 모양의 부분을 넙다리뼈머리라 부르며, 넙다리뼈머리는 골반과 엉덩관절을 이룬다. 넙다리뼈의 아랫부분은 정강뼈와 무릎뼈와 함께 무릎관절을 만든다. 정상 한국인들의 대퇴골은 대개 40cm에서 50cm 정도의 길이를 가진다. 양측 말단부에는 단단한 겉질뼈 속으로 성긴 모양을 가지는 해면골도 풍부히 존재하지만 가운데 부분인 몸통은 긴 파이프 모양이면서 안에 해면골이 거의 없다. 따라서 양측 말단부에 골절이 생기면 비교적 수월하게 뼈가 다시 붙을 수 있지만 가운데인 몸통 부위가 골절되면 상당수에서 뼈가 잘 붙지 않는다. 골반과 엉덩관절을 통해 전달되는 체중을 지탱하면서 걷고 달리는 하지의 기본 기능에 필수적인 역할을 한다. 무릎관절 쪽 하부를 제외하고는 대부분이 풍부한 근육들로 감싸져 있다.
2. 골절의 정의
: 골절은 뼈 구조 연속성의 파괴 혹은 파열이다. 일부 골절은 질병과정에서 일어나지만 골절은 대부분 외상성 손상이다.
골절은 외부 환경에 노출 혹은 비노출에 따라 개방골절(복합골절)과 폐쇄골절(단순골절)로 구분한다.
-개방골절(복합골절) : 피부가 손상되고 연조직의 손상으로 인해 뼈가 밖으로 노출되는 골절
-폐쇄골절(단순골절) : 피부가 손상되지 않고 뼈가 밖으로 노출되지 않음.
또한 골절은 완전골절과 불완전골절로 분류될 수 있다.
-완전골절 : 뼈가 완전히 부러진 경우
-불완전골절 : 뼈의 수직면을 부분적으로 가로지르는 골절이 있지만 뼈가 여전히 하나인 경우, 이 경우에는 종종 묶거나 뼈에 압력을 가한다.
골절은 골절선의 방향에 따라 선상골절, 경사골절, 횡행골절, 종행골절, 나선골절로 분류되기도 하며 전위골절과 비전위 골절로 분류되기도 한다.
-횡행골절 : 골절선이 종축의 직각으로 골간을 가로지르는 것
참고 자료
서울대학교 병원 신체기관정보 https://terms.naver.com/entry.naver?docId=938747&cid=51006&categoryId=51006
성인간호학(신경림 외, 현문사, 201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