물리치료 평가
- 최초 등록일
- 2023.01.19
- 최종 저작일
- 2023.01
- 20페이지/ 어도비 PDF
- 가격 1,000원
소개글
"물리치료 평가"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관절가동범위(Range of Motion, ROM) 평가
2. 도수근력 평가(Manual Muscle Test, MMT)
3. 근육 긴장도(Modified Ashworth Scale, MAS) 평가
4. 보행능력 평가
5. 통증 평가
6. 균형 평가(부록1 Berg Balance scale, BBS)
7. 기능적 수준 평가(Functional Ability Evaluation)
8. 척수손상환자 평가
8-1. ASIA Score 평가(figure1, 부록2, 3)
8-2. AMI Score (Ambulatory Motor Index, 0:Z, 1:T~P, 2:F, 3:G~N)
8-3. 호흡 평가 (Pulmonary Function Evaluation, FVC, FEV1, PCF)
8-4. Optional motor elements (normal, weak, absent 중 선택)
8-5. Straight Leg Raise, Quadriceps angle, Popliteal angle test
8-6. 앉기 균형 평가(Sitting Balnce evaluation)
8-7. 목표 설정
본문내용
움직임은 관절의 회전운동에 의한 것이다. 관절을 중심으로 움직임이 일어나므로 관절구조는 두 뼈 사이에 발생할 수 있는 움직임에 영향을 준다. 또한 근육, 힘줄, 인대 등과 같은 연부조직 의 해부학적 구조에 따라 개별 관절은 서로 다른 관절가동범위를 나타낸다(table1). 관절가동범위 평가는 관절 움직임 범위의 첫 단계와 끝 단계를 확인하고, 움직임의 전체적인 양을 확인할 수 있다. 또한 관절이 움직이는 범위 내에서 다양한 보상 패턴을 확인할 수 있으므 로 움직임의 질도 확인할 수 있다. 평가는 수동관절가동범위 검사, 능동관절가동범위 검사, 능동 보조관절가동범위 검사로 할 수 있다. 각각의 검사방법은 검사 대상자의 손상 정도와 근력, 신장 력 등을 고려하여 선택적으로 적용할 수 있다. 다만 공통의 목적은 움직임 범위의 제한 유무를 확인하고, 제한 원인을 파악하여 정상적인 관절가동범위로 개선하는 것이다. 기능적 진폭은 근육이 최대의 길이로 연장된 후 최소로 단축될 수 있는 거리이다. 정상적인 관 절가동범위를 유지하기 위해서는 신체 분절이 가능한 범위에서 주기적으로 움직여야 한다. 치료 적 관절가동범위운동은 조직의 유연성 감소와 구축형성을 예방하고, 관절과 연부조직의 가동성을 유지시킬 목적으로 시행된다. 관절가동범위 평가 기준은 해부학적 자세에 있는 관절의 위치를 0도로 하는 것을 원칙으로 한 다. 임상에서는 자세나 기준점에 따라 측정범위가 달라질 수 있으므로 해부학적 자세를 제외한 특정 자세는 반드시 기록한다. 통증 발생 시에는 가능한 각도까지만 측정하고 통증 이 있음을 기 록한다. 관절가동범위운동은 치료적 중재를 위해 움직임을 평가하거나 움직임을 시작하기 위해 사용하는 기법이다. 기능적 활동을 수행하기 위해서는 근육이나 외부의 힘으로 다양한 패턴이나 가동범위로 움직이는 것은 필수요소이다. 관절가동범위운동에서 관절 부위의 건강 상태를 확인하 기 위해서 끝느낌(end feel)을 확인한다.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