8. 척수손상환자 평가
8-1. ASIA Score 평가(figure1, 부록2, 3)
8-2. AMI Score (Ambulatory Motor Index, 0:Z, 1:T~P, 2:F, 3:G~N)
8-3. 호흡 평가 (Pulmonary Function Evaluation, FVC, FEV1, PCF)
8-4. Optional motor elements (normal, weak, absent 중 선택)
8-5. Straight Leg Raise, Quadriceps angle, Popliteal angle test
8-6. 앉기 균형 평가(Sitting Balnce evaluation)
8-7. 목표 설정
본문내용
움직임은 관절의 회전운동에 의한 것이다. 관절을 중심으로 움직임이 일어나므로 관절구조는 두 뼈 사이에 발생할 수 있는 움직임에 영향을 준다. 또한 근육, 힘줄, 인대 등과 같은 연부조직 의 해부학적 구조에 따라 개별 관절은 서로 다른 관절가동범위를 나타낸다(table1). 관절가동범위 평가는 관절 움직임 범위의 첫 단계와 끝 단계를 확인하고, 움직임의 전체적인 양을 확인할 수 있다. 또한 관절이 움직이는 범위 내에서 다양한 보상 패턴을 확인할 수 있으므 로 움직임의 질도 확인할 수 있다. 평가는 수동관절가동범위 검사, 능동관절가동범위 검사, 능동 보조관절가동범위 검사로 할 수 있다. 각각의 검사방법은 검사 대상자의 손상 정도와 근력, 신장 력 등을 고려하여 선택적으로 적용할 수 있다. 다만 공통의 목적은 움직임 범위의 제한 유무를 확인하고, 제한 원인을 파악하여 정상적인 관절가동범위로 개선하는 것이다. 기능적 진폭은 근육이 최대의 길이로 연장된 후 최소로 단축될 수 있는 거리이다. 정상적인 관 절가동범위를 유지하기 위해서는 신체 분절이 가능한 범위에서 주기적으로 움직여야 한다. 치료 적 관절가동범위운동은 조직의 유연성 감소와 구축형성을 예방하고, 관절과 연부조직의 가동성을 유지시킬 목적으로 시행된다. 관절가동범위 평가 기준은 해부학적 자세에 있는 관절의 위치를 0도로 하는 것을 원칙으로 한 다. 임상에서는 자세나 기준점에 따라 측정범위가 달라질 수 있으므로 해부학적 자세를 제외한 특정 자세는 반드시 기록한다. 통증 발생 시에는 가능한 각도까지만 측정하고 통증 이 있음을 기 록한다. 관절가동범위운동은 치료적 중재를 위해 움직임을 평가하거나 움직임을 시작하기 위해 사용하는 기법이다. 기능적 활동을 수행하기 위해서는 근육이나 외부의 힘으로 다양한 패턴이나 가동범위로 움직이는 것은 필수요소이다. 관절가동범위운동에서 관절 부위의 건강 상태를 확인하 기 위해서 끝느낌(end feel)을 확인한다.
자료의 정보 및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해피캠퍼스는 보증하지 않으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자료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 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의 저작권침해 신고센터를 이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해피캠퍼스는 구매자와 판매자 모두가 만족하는 서비스가 되도록 노력하고 있으며, 아래의 4가지 자료환불 조건을 꼭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파일오류
중복자료
저작권 없음
설명과 실제 내용 불일치
파일의 다운로드가 제대로 되지 않거나 파일형식에 맞는 프로그램으로 정상 작동하지 않는 경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