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점기업들이 서로 싸우기보다는 협조하도록 만드는 유인이 있다면 그것은 무엇이며, 우리나라의 과점산업
- 최초 등록일
- 2023.01.16
- 최종 저작일
- 2023.01
- 6페이지/ 한컴오피스
- 가격 2,000원
* 본 문서(hwp)가 작성된 한글 프로그램 버전보다 낮은 한글 프로그램에서 열람할 경우 문서가 올바르게 표시되지 않을 수 있습니다.
이 경우에는 최신패치가 되어 있는 2010 이상 버전이나 한글뷰어에서 확인해 주시기 바랍니다.
소개글
과목명 : 경제학개론
주제 : 과점기업들이 서로 싸우기보다는 협조하도록 만드는 유인이 있다면 그것은 무엇이며, 우리나라의 과점산업 또는 과점시장의 사례를 제시하시오.
목차
1. 서론
2. 본론
1) 과점시장과 게임이론
2) 과점시장의 특징
3) 과점시장의 상호협조 유인
4) 사례
3. 결론
본문내용
Ⅰ. 서론
과점 시장이란 상당한 진입장벽 아래 소수의 대기업에 의해 지배되는 시장조직 형태이다. 복점 시장이란 두 개의 과점기업이 존재하는 과점시장으로 순수 과점과 차별화된 과점으로 분류된다. 순수 과점은 시장에서 거래되는 상품의 질이 동질적인 경우의 과점 시장으로 예컨대 설탕과 시멘트, 철근과 휘발유 등이 있다. 차별화된 과점이란 시장에서 거래되는 상품의 질이 이질적인 경우의 과점시장으로 자동차와 맥주, 휴대전화와 국내 항공사 등이 있다.
이러한 과점시장은 서로 싸우기보다 협조하는 것이 보통인데 이러한 흐름을 만드는 요인이 있다면 무엇일지 본고에서 분석해 보고 우리나라의 과점산업 또는 과점시장의 사례에 대해 찾아보고자 한다.
Ⅱ. 본론
1. 과점시장과 게임이론
과점기업은 협조관계 유지에 실패하게 되면 이들 기업으로 인해 생산되는 총생산량이 완전경쟁 생산량에 근접하게 된다. 즉 보이지 않는 손으로 시장이 경쟁적일 때만 자원을 효율적으로 배분할 수 있고 시장은 기업이 협조에 실패할 때만 경쟁적이 되는 것이다.
참고 자료
기업경제학 이남형 저 | 한국방송통신대학교출판문화원 | 2020.02.01.
경제학원론 Marc Liebrman 저 | 김인철 역 | 생능 | 2005.12.10.
게임이론(전략과 정보의 경제학) 김영세(대학교수) 저 | 박영사 | 2020.04.1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