뇌의 언어처리기관 중 브로카 영역과 베르니케 영역을 비교하시오2
- 최초 등록일
- 2023.01.10
- 최종 저작일
- 2023.01
- 5페이지/ 한컴오피스
- 가격 2,000원
* 본 문서(hwp)가 작성된 한글 프로그램 버전보다 낮은 한글 프로그램에서 열람할 경우 문서가 올바르게 표시되지 않을 수 있습니다.
이 경우에는 최신패치가 되어 있는 2010 이상 버전이나 한글뷰어에서 확인해 주시기 바랍니다.
소개글
언어발달장애
주제: 뇌의 언어처리기관 중 브로카 영역과 베르니케 영역을 비교하시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뇌의 언어처리기관
1) 브로카 영역과 베르니케 영역
(1) 브로카 영역
(2) 베르니케 영역
Ⅲ. 결론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언어장애는 지나치게 또래보다 뒤처지거나 떨어지면서 아동기에 나타날 수도 있고, 성인기에 나타날 수도 있다. 영유아의 경우에는 아직 발달이 미성숙한 단계라서 언어발달지체라는 용어를 선호하는 경향이 있다. 언어능력부족으로 인해 아동의 운동능력 결함까지 가지게 될 수 있게 된다. 심하면 언어이해 및 언어표현 모두에서 어려움을 나타낸다. 학령기에는 언어학습에도 문제가 나타나게 된다.
자폐 범주성 장애아동들은 언어와 의사소통의 어려움을 가지고 있는데, 기능적인 언어습득의 어려움, 지연된 언어발달 화용론적, 의미론적 및 구문론적 측면의 언어 사용에서 비정상적인 모습을 나타낸다(Hegde & Maul, 2006). 언어에 함축적이고 은유적인 내용이 포함되는 대화나 문자 상황에 상대방의 의도를 이해하지 못해 상황에 맞는 반응을 보여주지 못하게 된다(박주현, 2010).
인간은 상대방에게 말을 하거나 책을 읽어주면 반복적인 자극을 통해서 머릿속에 기억이 자리 잡는다. 인간의 뇌는 시기별로 각기 다른 발달단계를 거치게 된다. 뇌 발달단계에 적합한 긍정적인 정서를 유발시키고 뇌에 도파민과 엔도르핀이 분비되도록 해줘야 한다.
인간의 뇌는 어떤 말이나 소리에 측두엽이 반응하고 언어를 지각하며 분별해 나가게 된다. 전두엽은 주의집중과 판단, 문제해결을 해 나가는 영역이다.
참고 자료
김소영(2015). 뇌 과학적 관점에서 그림책 읽어주기가 유아에게 미치는 교육적 의미. 부산교육대학교 교육대학원
정승윤(2020). 자아존중감 발현의 뇌 과학적 이해와 교육적 시사점. 서울교육대학교 교육전문대학원
공성현(2015). 음악적 말하기 자극(MUSTlM) 중심의 음악치료 프로그램이 비유창성 실어증 환자의 문장 구사력에 미치는 효과. 성신여자대학교 대학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