선택임상실습(부인과) 유방암 호중구감소증 환자 case study_ 간호과정 2개(감염 위험, 급성 통증)
- 최초 등록일
- 2023.01.06
- 최종 저작일
- 2022.06
- 14페이지/ 한컴오피스
- 가격 2,000원
소개글
"선택임상실습(부인과) 유방암 호중구감소증 환자 case study_ 간호과정 2개(감염 위험, 급성 통증)"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I. Breast Cancer
1. 종류
2. 위험요인
3. 일반적 증상
4. 진단방법
5. 치료
II. 백혈구 감소증/호중구 감소증
1. 정의
2. 원인
3. 치료
III. 대상자 History Taking
1. 일반정보
2. 산과력
3. 건강력과 관련된 정보
4. 건강 관련 정보
IV. 대상자 Physical Examination
V. 간호과정
1. 부적절한 방어기전(백혈구 감소증)과 관련된 감염의 위험
2. 면역 회복 과정과 관련된 급성 통증
3. < 투약 >
4. < 검사 >
VI. 대상자 교육 및 지도
본문내용
1. 종류
유방암은 암이 기원한 세포의 종류 및 침윤 정도 등에 따라 다양하게 분류된다.
· 침윤성 유관암
유관을 이루는 세포에서 기원한 암이 유관의 기저막을 침범한 경우로 전체의 75~85%를 차지
· 침윤성 소엽암
소엽을 구성하는 세포에서 기원한 암으로, 전체 유방암의 5~10%. 침윤성 유관암과 예후는 비슷하지만 다발성이나 양측성의 빈도는 더 높은 것으로 보고되고 있다. 다발성이란 한 쪽 유방에 암 덩어리가 두 개 이상 있는 것을, 양측성이란 암이 좌우 유방 모두에 존재하는 것을 말한다.
· 유관 상피내암(비침윤성)
유관 세포에 생겼으나 유관 기저막을 침범하지 않아 ‘0기 암’이라고도 한다. 침윤성 유방암보다 훨씬 예후가 좋지만, 암세포가 기저막을 뚫고 성장하면 침윤성 유관암으로 진행할 수 있다.
· 소엽 상피내암(비침윤성)
소엽 세포에서 생겨난 암으로, 소엽 기저막을 침범하지 않은 0기 암이다. 유관 상피내암에 비해 젊은 연령층에 흔하고 다발성, 양측성의 빈도가 높다. 이 또한 암세포가 기저막을 뚫고 성장할 경우엔 침윤성 유관암이나 침윤성 소엽암으로 진행할 수 있다.
· 유방 파제트병
유두 및 유륜의 피부에 주로 발생하는 유방암의 특수한 형태로, 전체 유방암의 1~2% 미만
2. 위험요인
-유전요인: 어머니나 자매 어느 한쪽에 유방암이 있는 사람은 둘 다 암이 없는 경우에 비해 언젠가 유방암 진단을 받게 될 가능성이 2~3배쯤 되며, 어머니와 자매 모두 유방암 환자라면 그 위험성이 약 8~12배로 늘어난다고 알려졌다. 전문의와 상의하여 필요한 경우 유전자 검사 등을 고려할 수 있고, 무엇보다 정기 검진을 철저히 받아야 한다.
-호르몬 요인: 에스트로겐은 유관 세포의 증식을 촉진하는 효과가 있기 때문에 오랫동안 노출될 경우 유방암 발생의 위험도가 커집니다. 경구 피임약, 폐경 후의 호르몬 치료는 물론이고 정상적인 생리 과정에서 작용하는 여성 호르몬도 마찬가지다.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