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고학 ) 광고의 소구방법에 대해 설명하고, 최근 광고 중 공포소구 광고와 유머소구 광고에 대한 예를 찾아봅시다.
- 최초 등록일
- 2023.01.03
- 최종 저작일
- 2023.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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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서론
2. 본론
(1) 비교광고
(2) 공포소구 광고
(3) 유머소구 광고
3. 결론
4. 참고문헌
본문내용
1. 서론
설득 행위는 우리 주위에서 항상 일어나고 있다. 설득은 우리의 의식작용을 통해 일어나기도 하지만, 무의식적인 상황에서도 발생한다(김영석, 2015). 그 중에서도 우리에게 가장 친숙한 ‘광고’는 성공적인 광고 요건으로 설득메시지를 통해 어떤 ‘변화’가 일어나는 것을 가정하는데, 이는 궁국적으로 수용자의 생각이나 행동이 변화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기 때문에 어떠한 동기적 메시지 소구를 구사하느냐가 가장 중요한 핵심이다.
2. 본론
매일 다양한 미디어에서 쏟아지는 광고들은 끊임없이 수용자들의 정서와 감정을 변화시키는 동기를 제공하면서 설득효과를 노리고 있다. 광고가 지니고 있는 가장 기본적인 개념인 ‘설득’에서 일반적으로 많이 사용하는 정서적 소구인 비교, 공포, 유머소구 등을 살펴보고자 한다.
(1) 비교광고
동종업계에서의 제품이나 서비스 또는 브랜드를 구체적으로 표기하거나 알 수 있게 제시하면서 다른 특징을 경쟁브랜드와 비교하여 제시하는 광고 형태이다. 제품의 성능을 대놓고 언급하는 것이 아니라 경쟁사와 비교해 자사의 가격, 품질, 성능 등 우월한 부분에 대해 강조한다.
참고 자료
김영석(2008), <설득 커뮤니케이션>, 나남신서-1110
Weinberger, M. G., & Gulas, C. S.(1992). “The impact of humor in advertising: A review.” Journal of Advertising 21(4): 35~59.
Witte(1992), “Putting the fear back into fear appeals: The extended parallel process model.” Communication Monographs 59: 329~34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