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 (강추) 이거 사면 끝 저 믿고 구매하세요! 마틴루터킹 리더십 분석 및 업적과 배울 점
- 최초 등록일
- 2022.12.13
- 최종 저작일
- 2022.11
- 7페이지/ 한컴오피스
- 가격 2,000원
소개글
"[A+] (강추) 이거 사면 끝 저 믿고 구매하세요! 마틴루터킹 리더십 분석 및 업적과 배울 점"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마틴 루터킹’을 선정한 이유
2. ‘마틴 루터킹’의 리더십 특성
3. ‘마틴 루터킹’이 지닌 리더의 자질
4. ‘마틴 루터킹’의 능력 및 업적
5. ‘마틴 루터킹’으로부터 배울 점
참고문헌
본문내용
2020년 5월 25일, 미국 미네소타주 미니애폴리스에서 경찰의 과잉진압으로 비무장 상태의 아프리카계 미국인 남성 조지 플로이드가 사망했다. 당시 46세였던 플로이드는 백인 경찰의 무릎에 깔린 채 “숨을 쉴 수 없다(I can’t breathe)”라고 말했으나, 해당 경찰관은 이를 무시한 채 8분간이나 목을 짓눌렀다. 결국, 사건 현장에서 코피를 흘리며 들것에 실려 나간 플로이드는 결국 5월 25일 밤 사망했다. 그리고 다음 날인 5월 26일, 한 행인에 의해 촬영된 플로이드의 체포 당시 영상이 소셜미디어 등을 통해 확산되면서 파문이 시작됐다.
이 영상에 따르면 경찰은 왼쪽 무릎으로 플로이드의 목을 짓누르고 있고, 플로이드는 밑에 깔려 "숨을 쉴 수 없어요, 날 죽이지 마세요."라고 호소하고 있다. 행인들은 경찰을 향해 목을 누르지 말라고 외쳤지만, 경찰은 아랑곳하지 않았고 옆의 다른 경찰은 행인의 접근을 막기까지 했다. 여기에 5월 27일에는 플로이드가 체포 당시 경찰에 크게 저항하지 않았음을 보여주는 동영상이 추가로 공개돼 또다시 시민들의 분노를 높였다.
사건이 일어난 미니애폴리스 곳곳에는 ‘흑인 생명도 소중하다(Black lives matter)’, ‘조지 플로이드에게 정의를(Justice for George Floyd)’ 등이 적힌 팻말을 든 수천 명의 시민이 거리에 나와 ‘숨을 쉴 수 없다.’라고 외치며 시위를 일으켰다. 하지만 이런 상황에서 미국의 대통령인 도널드 트럼프는 시위대를 ‘성난 폭도’, ‘약탈자’, ‘극좌파’, ‘무정부주의자’라고 비난하면서 군사적 행동을 촉구했고, 이 발언은 폭력적으로 변해가는 시위에 기름을 붓는 격이 되어버렸다.
그리고 나는 이 참담하고 개탄스러운 상황을 보며 위대한 비폭력 인권운동가이자 억압받는 많은 이들의 훌륭한 리더였던 ‘마틴 루터킹’이 떠올랐다. 일부 현장에서는 약탈과 방화 등으로 시위가 폭력적으로 변질되고 있고, LA 등 40여 개 도시는 야간 통행금지령을 내렸다.
참고 자료
[네이버 지식백과] 조지 플로이드 사건 (시사상식사전, pmg 지식엔진연구소)
[더셀럽] 조지 플로이드 사건, 무엇? 과잉진압…흑인 남성 사망→美 전국 시위 확산
[네이버 블로그] 최혜림 교수의 리더십 이야기 (리더십 인물: 마틴 루터킹)
[네이버 지식백과] 마틴 루서 킹 [Martin Luther King Jr.] - 위대한 비폭력 인권운동가 (인물세계사, 표정훈)
[MID출판사] 미국을 이끈 리더십 사례, 링컨부터 마틴 루터킹까지
[네이버 지식백과] 마틴 루서 킹 (만화로 보는 교과서 인물, 박상희, 김덕영, 이서윤)
[경남도민일보] 마틴 루터킹의 리더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