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술실 간호사의 역할+소감
- 최초 등록일
- 2022.12.13
- 최종 저작일
- 2022.03
- 14페이지/ 한컴오피스
- 가격 1,500원
* 본 문서(hwp)가 작성된 한글 프로그램 버전보다 낮은 한글 프로그램에서 열람할 경우 문서가 올바르게 표시되지 않을 수 있습니다.
이 경우에는 최신패치가 되어 있는 2010 이상 버전이나 한글뷰어에서 확인해 주시기 바랍니다.
소개글
"수술실 간호사의 역할"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Ⅲ. 참고문헌
Ⅳ. 소감문
본문내용
간호사는 수술을 준비하고, 수술 중에 환자를 돌보고, 수술 후 환자의 회복을 촉진하는 중요한 역할을 담당한다. 수술 전 환자 면담은 중요한 간호활동 중 하나이다. 간호사는 수술 전 면담에서 드러난 중요한 사항을 기록하여 다른 의료인과 공유하며, 간호의 연속성을 잘 유지하도록 한다. 수술 전 면담은 대개 수술 전날이나 수술 당일에 이루어지는데 환자의 건강상태에 관한 자료수집, 예정된 수술과 마취에 대한 정보제공, 정서상태, 수술준비 정도와 결과에 대한 기대수준 등을 사정한다.
수술동의서에 환자와 보호자의 서명유무, 필요한 병리검사와 진단검사를 확인한다. 환자와 보호자는 수술, 마취, 수술 후 간호와 복용 중인 약물(인슐린, 항응고제, 심장약 등)이나 통증 등에 대해 질문할 수 있다. 간호사는 환자와 보호자의 요구에따라 적절한 정보를 제공한다.
수술 중 간호는 수술실 입실부터 수술을 끝내고 회복실(PACU)로 이송하기까지의 간호이다. 수술팀은 소독요원과 비소독요원으로 구분된다. 소독요원은 외과집도의, 외과보조의(수련의), 소독간호사와 기사 등으로 철저한 외과적 소독을 실시해야 한다. 비소독요원은 마취과 의사, 순환간호사, 기타 수술실 기사, 병리기사 등이다.
무균술을 지키는 것은 모든 수술팀의 책임이다. 외과 집도의는 실제 수술을 수행하고, 외과 보조의는 수술부위의 혈액을 흡인하여 수술부위의 시야를 깨끗하게 확보한다. 마취의사 혹은 마취간호사는 대상자가 마취상태에서 생리적 항상성을 유지하도록 한다. 즉, 마취 정도와 심폐기능, 활력징후, 섭취량과 배설량을 계속 감시하며 필요시 정맥주입을 한다.
수술 후 간호의 목표는 대상자의 모든 신체기능을 적정수준으로 회복시키는 것이다. 수술 후 간호는 두 시기로 나눌 수 있다. 첫 번쨰 시기는 회복실(PACU), recovery room 간호로, 수술 후 마취에서부터 회복되는 처음 몇 시간 동안이다. 두 번째 시기는 병동이나 중환자실에서 점차 회복되면서 합병증을 예방하는 시기다.
참고 자료
황옥남, 유약숙 외 성인간호학 상권 현문사 2019
변영순, 김문실 외 최신 수술환자간호 수문사 2004
구숙희, 김영재 외 수술간호실습지침서 수문사 200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