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능대비 국어 공부법
- 최초 등록일
- 2022.12.12
- 최종 저작일
- 2022.12
- 5페이지/ 한컴오피스
- 가격 3,000원
소개글
"수능대비 국어 공부법"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가. 국어 교과의 본질 : 고교 입학 전부터 대비해야 하는 국어
나. 고등학교 내신 1등급 받는 학습법
다. 중3 때부터 준비하는 단계별 수능 국어 대비 전략
라. 영역별 수능 국어 학습전략
마. 고1의 첫 시험, 3월 학력평가 대비법
본문내용
국어는 모든 교과의 기본이 되는 도구 과목이자, 대학 입시에서 중요한 평가 지표로 활용되는 매우 중요한 과목이다. 특히 입시에 있어서 국어의 영향력은 최근 몇 년간 다른 과목에 비해 크게 부상하였으며, 수능에서 상위권 진입의 관건이 되는 과목이 되었다고 할 수 있다. 학생부 반영 방식이 대폭 변화되는 2024학년도 입시부터는 수시에서도 수능의 영향력이 강화되기 때문에, 입시에서 성공하려면 내신과 수능이라는 두 마리 토끼를 다 잡아야 한다. 이 때문에 고등학교 입학 전부터 국어의 기초를 제대로 잡아서 어려운 수능 국어에 반드시 대비할 수 있어야 한다.
고등학교 내신 국어의 경우 학교 선생님의 수업을 성실하게 듣고 시험 범위 내의 지식을 암기하고 심화한 지식과 문제 풀이에 대비하여 비교적 짧은 시간을 투자해도 1등급을 노릴 수 있지만, 수능 국어는 단시간에 대비하기 어려우며 사고력과 응용력을 측정하는 문항이 교육과정 전 범위를 대상으로 출제되기 때문에 내신 국어와는 다른 학습전략이 필요하다. 따라서 처음부터 제대로 된 방향을 설정하여 효과적이고 전략적인 수능 국어 공부를 해야 한다.
가. 국어 교과의 본질 : 고교 입학 전부터 대비해야 하는 국어
국어 교과는 개념을 암기하고 그 내용을 그대로 문제에 적용하는 과목이 아니다. 글을 제한 시간 내에 읽고 내용을 정확하게 이해하는 독해력, 읽은 내용을 분석하여 문제에 적용하는 사고력이 기본적으로 갖추어져 있어야 하는데, 이 능력이 고3 1년 동안 단기간에 길러지기는 어렵다. 때문에, 수험생들이 고3이 되어 공부해도 등급에 변화가 없어 가장 고전하는 과목이라고 한다.
수능 공부는 고2 때부터 천천히 혹은 고2 겨울방학부터 본격적으로 하면 된다고 생각할지 모르나, 수능 국어에 대한 대비는 빠르면 빠를수록 좋다. 특히 공통과목인 독서나 문학의 경우 단기간에 독해력과 사고력을 올리는 것은 매우 어려운 일이기 때문에, 고교 입학 전 중3 시기 또는 고1, 2학년 때 내신 관리와 함께 반드시 수능 국어의 기초 공부를 병행하여야 한다.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