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고려의 문벌 귀족
2. 무신정변 이후의 고려
3. 고려말엽의 상황
4. 청동 은입사 포류수금문 정병
본문내용
고려 사회가 점차 안정화되면서 초기의 지방 호족들 가운데 여러 대에 걸쳐 중앙에서 고위 관직자를 배출한 가문이 생겨났는데요 이들은 고려전기에 문벌 귀족이 되게 됩니다.
문벌귀족들은 다양한 특권을 누렸는데요 관리선발에 있어서는 음서제를 통해 관직을 독점하였습니다.
고려전기에는 문벌 귀족이 사회의 중심세력으로 성장하게 되었는데요 문벌귀족이 성장을 함에 따라 여러 사회적 모순과 갈등이 생겨나기도 합니다.
문벌귀족이 할거하던 시기에는 귀족들간의 갈등으로 인한 귀족반란이 일어나게 됩니다.
고려전기의 대표적인 귀족반란은 17대 인종 때 있었던 이자겸의 난과 묘청의 서경 천도 운동입니다.
묘청의 서경 천도 운동은 서경파 귀족들을 중심으로 하여 일어났는데요 도읍을 서경을 옮겨야 한다는 강력한 주장을 했지만 결국은 개경파 귀족들에게 패하게 됩니다.
자료의 정보 및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해피캠퍼스는 보증하지 않으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자료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 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의 저작권침해 신고센터를 이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해피캠퍼스는 구매자와 판매자 모두가 만족하는 서비스가 되도록 노력하고 있으며, 아래의 4가지 자료환불 조건을 꼭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파일오류
중복자료
저작권 없음
설명과 실제 내용 불일치
파일의 다운로드가 제대로 되지 않거나 파일형식에 맞는 프로그램으로 정상 작동하지 않는 경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