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1. 간호력
2. 질병의 기술
3. 건강사정
4. 입원중의 처치
5. 진단검사
본문내용
○ 뇌졸중
- 뇌졸중은 뇌세포의 파괴를 초래하는 뇌 일부분의 허혈이나 출혈로 인해 발생한다.
- 뇌졸중의 위험신호
① 얼굴, 팔, 다리 특히 신체 한쪽의 갑작스런 무감각 허약, 마비
② 갑작스런 혼돈, 말하기나 이해하는 데 어려움
③ 불분명 발음
④ 갑작스런 한쪽 혹은 양쪽 눈의 시력 문제
⑤ 갑작스런 보행 어려움, 현기증, 균형이나 조정 상실
⑥ 원인을 알 수 없는 갑작스럽고 심한 두통
▶ 원인 및 병태생리
- 뇌내출혈(ICH)의 원인은 고혈압인 경우가 가장 많고 뇌동맥류나 동정맥기형의 파괴로 인해서 나타나기도 한다. 뇌내출혈은 뇌조직에 출혈이 나타나는 것으로 이로 인해 뇌부종 및 뇌내압 상승을 일으킨다. 뇌출혈의 호발부위는 피각, 시상, 교뇌, 소뇌 순이다. 이에 따른 동맥은 피각 및 시상의 경우 중간대뇌동맥의 선조체 분지 출혈과 연관이 있고 교뇌출혈은 뇌기저동맥의 교뇌 분지 출혈, 소뇌출혈은 소뇌동맥의 피질 분비 출혈로 인해 뇌내출혈이 나타난다. 뇌내출혈로 인해 뇌부종, 뇌내압 상승, 혈종이 나타나 뇌 실질을 파괴한다.
▶ 유형
- 허혈성 뇌졸중은 동맥의 부분적 혹은 완전 폐색으로 인한 뇌의 부적절한 혈류공급으로 인해 발생한다. 혈전성 뇌졸중은 혈관벽의 손상이나 혈액응괴로 인해 발생한다. 색전성 뇌졸중은 색전덩어리가 뇌동맥을 폐색하여 발생한다.
- 출혈성 뇌졸중은 뇌내 출혈과 지주막하출혈이 잇다. 뇌내 출혈은 혈관의 파열에 의한 뇌내로의 출혈을 말하며 고혈입이 가장 중요한 요인이다. 지주막학 출혈은 뇌의 지주막과 연막 사이의 뇌척수액으로 차 있는 공간에서 출혈이 일어나는 것이다.
- 뇌출혈에는 조가비핵출혈, 시상출혈, 다리뇌출혈, 소뇌출혈, 겉질밑출혈이 있다.
▶ 임상증상
- 병소를 노려보는 공동편시: 예를 들어 이 신경로가 오른쪽 속섬유막 수준에서 장애를 받으면 좌측방 주시를 할 수 없게 된다. 따라서 안구는 자연히 오른쪽 방향으로 치우치는 경향이 생긴다.
- 반대쪽 편마비: 속섬유막의 뒤다리를 상위운동신경세포(겉질핵로나 겉질척수로)가 통과하기 때문이다.
- 언어실어증
- 반대쪽의 감각장애
참고 자료
박성규,「CBC 검사에서 혈구수치 이상에 대한 해석과 이해」, 순천향대학교, 2010
성인간호학, LEWIS등저, 현문사, 2015
간호진단, 중재 및 결과 가이드, Meg Gulanick, Judith L. Myers, 현문사, 2015
간호진단과 중재 가이드, 김금자 외 12명, 현문사, 2012
약학정보원
최신 중환자간호, 김금순 외 공저, 수문사, 2014
해부.병태생리로 이해하는 통합내과학 10.신경, 김정찬, 도서출판 정담, 201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