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편적 복지의 전환에 대해서 생각해보자면 보편적 복지는 소득이나 자산조사를 거치지 않고 복지제도에 따른 급여를 필요한 사람에게 지급하는 복지정책의 근간이다.
여기에는 장애인수당, 노인수당, 노인수당 등 각종 복지지원에서 가계소득을 우선시하는 선별적 복지 우리나라의 저수준 복지제도와 대비된다. 한부모 가족 수당과 공공 보조 및 사회 복지 시설의 입장료를 포함한 보육료도 여기에 포함될 것이다.
이에 따라 최저생계비 자체나 그 주변 어딘가를 기준으로 그 이상의 소득을 누리는 가구는 복지혜택에서 제외됐다. 건강보험과 연금 등 사회보험만 예외적으로 시행됐다.
그래서 중산층이라 불리는 중산층에서는 국가에 대한 복지 지원이 거의 없다. 이런 점에서 보편적 복지가 필요하다. 중산층을 위한 삶의 위기 극복 차원이다.
자료의 정보 및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해피캠퍼스는 보증하지 않으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자료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 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의 저작권침해 신고센터를 이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해피캠퍼스는 구매자와 판매자 모두가 만족하는 서비스가 되도록 노력하고 있으며, 아래의 4가지 자료환불 조건을 꼭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파일오류
중복자료
저작권 없음
설명과 실제 내용 불일치
파일의 다운로드가 제대로 되지 않거나 파일형식에 맞는 프로그램으로 정상 작동하지 않는 경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