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존감, 자존감의 기원, 자존감의 측정, 아동기 및 청소년기의 자존감
- 최초 등록일
- 2022.12.05
- 최종 저작일
- 2022.12
- 6페이지/ 한컴오피스
- 가격 2,000원
소개글
"자존감, 자존감의 기원, 자존감의 측정, 아동기 및 청소년기의 자존감"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자존감의 기원
2) 자존감의 측정
3) 청소년기의 자존감
4) 자존감의 안정성
5) 자존감의 중요성
6) 자존감에 대한 부모와 또래의 기여
① 양육 양식
② 또래의 영향
7) 문화, 민족성, 자존감
참고문헌
본문내용
아동은 발달하면서 자신에 대하여 점차 이해하게 되고, 복잡한 자아상을 구성하게 될 뿐만 아니라, 자신이 가지고 있는 여러 특성을 평가할 수 있게 된다. 이러한 자아에 대한 평가적 측면을 자아존중감, 자존감(self-esteem)이라 부른다.
자존감이 높은 아동들은 있는 그대로의 자신의 유형에 만족한다. 자신의 강점을 인지하고, 약점 또한 알고 있으면서 전체적으로 자신이 갖고 있는 능력과 특성에 대해 긍정적으로 느낀다. 반면에 자존감이 낮은 아동들은 자기를 덜 우호적으로 보고, 강점보다 부적절함에 더 주의를 기울이며 덜 호의적으로 자신을 바라본다.
*자존감(self-esteem): 자기개념을 구성하는 특성들에 대한 평가에 기초하여 한 사람으로서 자신의 가치에 대한 평가이다.
1) 자존감의 기원
Bowlby의 내적작동모델(working models) 이론은 몇 가지 의미있는 단서를 제공한다. 자기와 타인의 긍정적인 작동 모델을 구성한 안정 애착된 아동들은 불안정 애착된 아동들에 비해 자신을 보다 우호적으로 평가할 것이라고 예측한다. 어머니와 안정 결속된 아동들은 불안정 애착 아동들에 비해 스스로를 보다 우호적으로 기술할 뿐 아니라, 학령전기 교사들에 의해 더 사회적으로 숙련된 것으로 평정되었다.
또한, 아동들의 자기 기술(self-description)의 긍정성은 양쪽 부모 모두에게 안정 애착된 아동들에게서 가장 높았고, 8세에 다시 측정했을 때 시간적으로 안정적이었다. 따라서 4세나 5세가 되면(혹은 더 일찍) 아동들은 이미 의미있는 초기 자존감을 형성하는 듯했다. 자존감은 애착 유형에 의해 영향을 받으며 교사들의 사회적 유능성을 평가하는 방식을 상당히 정확하게 반영한다.
2) 자존감의 측정
자아에 대한 평가적 측면을 자아존중감, 자존감이라고 한다. 초기 연구에서는 자존감을 하나의 점수로 표현했다.
참고 자료
피터 셰퍼(2008). 사회성격발달(제5판). Cengage Learning.
Usha Goswami(2010). 인지발달. 시그마플러스
David R. Shaffer·Katherine Kipp(2014). 발달심리학(제9판). 박영스토리.
Kathleen M. Galotti(2020). 인지발달. 학지사.
Robert S. Siegler(2007). 아동 사고의 발달(제4판). 아카데미프레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