외국어로서의 한국어 능력평가론 - 한국어 학습자의 읽기 능력을 평가하는 읽기 평가 문항을 문항 분석 관점에서 검토하고 문제가 있는 문항을 10문항 찾아서 문제점을 분석하고 개선방안을 제시하십시오
- 최초 등록일
- 2022.12.05
- 최종 저작일
- 2018.05
- 6페이지/ 한컴오피스
- 가격 3,000원
* 본 문서(hwp)가 작성된 한글 프로그램 버전보다 낮은 한글 프로그램에서 열람할 경우 문서가 올바르게 표시되지 않을 수 있습니다.
이 경우에는 최신패치가 되어 있는 2010 이상 버전이나 한글뷰어에서 확인해 주시기 바랍니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읽기평가 문항을 문항 분석 관점에서 검토
2. 문제점을 가진 10문항과 개선방법
Ⅲ. 결론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한국어능력시험은 TOPIK이라고도 불리며, 한국어를 모국어로 하지 않는 재외동포나 외국인에게 한국어 학습의 방향을 제시하고 그들의 한국어 사용 능력을 평가하여 그 결과를 유학이나 취업 등에 활용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해 시행된다. 한국어능력시험은 국가시험인 만큼 그 문제의 답이 분명하고 응시자의 언어 수준을 측정하기에 적합하게 출제되어야 마땅하나, 일부에서는 한국어능력시험의 몇몇 문제가 타당성이 없다는 지적이 계속 나오고 있는 상황이다. 이에 본론에서는 한국어 학습자의 읽기 능력을 평가하는 읽기 평가 문항을 분석 관점에서 검토해 보고, 문제가 있는 문항을 10문항 찾아 그 문제점과 개선방안을 찾아보고자 한다.
Ⅱ 본론
1. 읽기평가 문항을 문항 분석 관점에서 검토
한국어능력시험인 TOPIK은 외국인들의 한국어 능력을 검증하는 중요한 국가 시험이다. 이 시험으로 응시자들의 유학이나 취업 여부가 결정되므로, 출제자들은 문제를 출제함에 있어 명확한 답이 나오도록 하고 문제가 지저분하지 않게 하는 데 최선을 다해야 한다. 하지만 간혹 문제를 살피다 보면 일부 문제가 분명 문제를 제대로 이해할 만한 수준을 갖추었음에도 불구하고 제대로 된 답을 찍어낼 수 없게 만들어졌거나 복수 정답을 주장할 수 있을 정도로 모호한 답을 가졌음을 알 수 있다. 이는 TOPIK이 낸 문제가 제대로 실력자를 가릴 만큼의 타당성이 있는지에 대한 의문을 가지게 한다.
참고 자료
김정숙 외, 한국어능력시험의 등급 부여 방식 및 평가 문항 유형 개선 방안 연구, 한국교육과정평가원 연구보고서, 2004.
이해영, 한국어능력시험 문항 유형 개발을 위한 기초 연구, 한국교육과정평가원, 2006.
한국어능력시험 41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