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험
- 최초 등록일
- 2022.12.04
- 최종 저작일
- 2021.06
- 6페이지/ 한컴오피스
- 가격 3,000원
소개글
"최근 TV와 관련된 고분자 OLED 기술"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비편재화
2. OLED
3. 공액계
4. 공액계 고분자와 OLED
본문내용
조사 동기 : 흑연과 다이아몬드의 엔탈피 차이가 ‘비편재화’된 전자 때문에 발생한다는 사실을 알게 되었다. 나는 흑연과 다이아몬드 외에도 ‘비편재화’ 되어있는 물질이 뭐가 있고, 이를 활용할 수 있는 방법이 뭐가 있는지 찾아보다, TV 속 OLED가 비편재화와 관련된 기술을 이용하는 것이라는 것을 알게 되었다. 이모부가 액정 관련 업체에서 종사를 하시는 데 이참에 무슨 연구를 하시는지도 궁금하여 이 주제를 선정하였다.
1. 비편재화
공명 현상의 특징은 다음 세 가지로 요약할 수 있다.
1. 어떤 분자를 핵의 위치는 같고 전자의 분포는 다른 여러 가지 루이스 구조로 표현할 수 있을 때, 그 분자는 각각 일정 기여도를 가지는 모든 루이스 구조들의 평균으로 표현되며, 루이스 구조 하나만으로는 설명할 수 없다.
2. 공명구조는 각 원자들의 최대 최외각 전자수 이상의 전자를 가질 수 없다.
3. 루이스 구조가 안정할수록 공명에 더 크게 기여한다. 다음 세 가지를 만족하는 구조가 더 안정한 구조이다
공명은 이웃한 여러 p 오비탈들 간의 겹침에 의해 생기는 현상이다. 이렇게 p오비탈들이 길게 늘어서 있어 공명이 발생하는 분자들을 공액계(conjugated system)라고 부른다. 공명이 발생하는 이유는 p 오비탈들 2개씩만 각각 결합을 형성하는 것에 비해 모든 p 오비탈들이 함께 참여해 결합을 형성하는 공명이 일어나면 전자들이 비편재화되어 분자 전체가 안정해지기 때문이다.
비편재화 된 전자는 임의의 하나의 원자 또는 하나의 공유결합에 속하지 않은 원자, 이온 또는 분자의 전자를 뜻한다. 비편재화된 전자는 고리구조를 가지는 방향족 탄화수소에서 흔히 볼 수 있다. 여기서 비편재화된 전자는 단일 또는 이중 결합으로 표시하지 않고 원을 그려 표시한다. 이러한 표기법은 고리구조 내의 전자가 특정 화학결합에 속하는 것이 아니라 고리구조 내 결합의 어느 곳이든 존재할 가능성이 동등하다는 것을 뜻한다.
참고 자료
https://m.blog.naver.com/ckbc6101/220460468110
https://ko.wikipedia.org/wiki/%EA%B3%B5%EC%95%A1%EA%B3%84
https://www.scienceall.com/wp-content/plugins/download-attachments/includes/download.php?id=58927
학생 주도적 방법에 의한 OLED용 재료원리 탐구 및 개발 (2013, 김윤희외 4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