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국제분업의 의의
국제분업이론은 국내생산에서 일어나고 있는 분업의 원리를 국제적으로 확대한 것이다. 즉 각국은 다른 나라보다 생산비가 덜 드는 특정산업에 특화 또는 전문화(specialization)하여 생산하고 그 후 서로 교환을 하게 되면 한 나라에서 모든 물품을 생산하여 소비하는 것 보다 이익이 된다는 것이다.
분업은 항상 교환을 전제로 하는 개념이므로 국제분업은 당연히 국제무역을 전제로 하게 된다. 다시 말해서 국제무역이 발생하는 이유를 밝혀 주고 있는 것이 바로 국제분업이론인 것이다.
2. 국제분업의 전제조건
각국은 부존된 자원과 사회적 ․ 경제적 환경에 따라 자국에 유리한 재화를 특화하여 생산하는 국제분업을 하게 된다. 이러한 국제분업이 일어 날 수 있는 전제조건은 크게 경제적 조건과 비경제적 조건으로 나누어 볼 수 있다.
(1) 경제적 조건
경제적 조건에서 볼 패 각국은 기후가 다르고 천연자원, 토지, 노동력 및 자본등 생산요소의 부존상태가 다르며 생산기술에도 차이가 있다. 이러한 요인들로 인해 각국은 생산비의 차이가 있게 되며 국가간의 생산비 차이가 국제분업의 가장 기본적인 전제조건이 된다. 만일 국가간에 생산비의 차이가 없다면 각국은 운송비와 보험료, 관세 등을 지불하면서 까지 교역을 하려 들지는 않을 것이다.
따라서 수요가 일정하다고 하면 생산측면에서의 국제분업의 전제조건은 교역국간의 생산비의 차이, 즉 가격차이라고 할 수 있다.
자료의 정보 및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해피캠퍼스는 보증하지 않으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자료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 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의 저작권침해 신고센터를 이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해피캠퍼스는 구매자와 판매자 모두가 만족하는 서비스가 되도록 노력하고 있으며, 아래의 4가지 자료환불 조건을 꼭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파일오류
중복자료
저작권 없음
설명과 실제 내용 불일치
파일의 다운로드가 제대로 되지 않거나 파일형식에 맞는 프로그램으로 정상 작동하지 않는 경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