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로나 상황 속에서 노년기 여성의 돌봄 문제 하나를 선정하여, 왜 이 문제가 중요한지, 그리고 이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방안은 무엇인지에 대해 기술하시오.
- 최초 등록일
- 2022.11.23
- 최종 저작일
- 2022.04
- 6페이지/ MS 워드
- 가격 2,500원
소개글
"코로나 상황 속에서 노년기 여성의 돌봄 문제 하나를 선정하여, 왜 이 문제가 중요한지, 그리고 이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방안은 무엇인지에 대해 기술하시오."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Ⅰ. 서론-코로나 시대의 여성노인의 돌봄에 대한 문제제기(관련 기사나 자료 인용)
Ⅱ. 본론-코로나 시대의 여성노인의 돌봄 문제의 원인과 해결방안(사회복지 차원의 정책적, 실천적 방안) 모색
Ⅲ. 결론-본 과제에 대한 요약, 학습자의 견해
Ⅳ. 참고 문헌
본문내용
코로나 시대의 여성노인의 돌봄에 대한 문제제기
중국 우한에서 시작해 세계를 휩쓴 코로나19 사태가 1년을 넘었다. 그 사이 1억1300만 명이 넘는 세계인이 이 바이러스에 감염됐고, 250만여 명이 사망했다. 전 세계 인구의 최대 3%를 죽음으로 몰아간 1918년 인플루엔자 범유행(스페인 독감) 이후 바이러스로 인한 인류 최대의 피해라고 할 만하다.
이런 대규모 피해가 미치는 영향은 일시적이지 않다. 1997년 국제통화기금(IMF) 외환위기 이후 한국 사회에는 평생직장 개념이 사라지고 비정규직이 안착했다. 실물 경제를 대신해 금융 자본 위주의 경제 체제가 중요한 한 축을 잡게 됐다. IMF 사태 이전과 이후의 한국은 완전히 다른 사회다.
코로나19 사태를 기점으로 BC(Before Corona)와 AC(After Corona)로 인류사를 나눌 수 있다는 미국 칼럼니스트 토머스 프리드먼의 글이 가볍게 와 닿지 않는 까닭이다. AC 1년, 관련 논쟁은 이미 진행 중이다. 국가가 빚을 질 것이냐, 가계가 빚을 질 것이냐는 숙제는 지금도 재난지원금 지급을 둘러싼 갈등으로 이어지고 있다. 한국의 비대한 자영업 비중이 개개인을 대재난에 더 취약하게 만든다는 문제도 시급한 해결 과제로 떠올랐다. 필수적 진료를 받기 힘든 장애인의 건강 문제를 어떻게 관리해야 하느냐도 중요한 숙제가 됐다.
참고 자료
코로나가 알려준 노인 돌봄 '공공화'의 필요성(프레시안 기사인용)
100세 시대 노년기 여성의 생산적 삶을 위한 정책과제- 한국여성정책연구원 저
에듀윌 교재 여성복지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