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성간호학실습 자궁내막암 Endometrial cancer 케이스스터디 A+
- 최초 등록일
- 2022.11.15
- 최종 저작일
- 2019.05
- 23페이지/ 한컴오피스
- 가격 2,500원
소개글
"모성간호학실습 자궁내막암 Endometrial cancer 케이스스터디 A+"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서론
Ⅰ. 문헌고찰 p.3
2. 본론
Ⅰ. 기초자료 수집 p.5
Ⅱ. 간호 과정 적용 p.21
3. 결론
Ⅲ. 참고문헌 p.26
Ⅳ. 실습일지 및 소감
본문내용
문헌고찰 < Endometrial cancer >
해부학적 구조
생식기의 구조와 기능
⑴ 외생식기
여성의 외생식기 또는 외음(vulva)은 두덩부위(prbes)에서 회음 사이에 보이는 모든 구조물을 포함한다.
불두덩(mons pubis)은 두덩결합의 앞면을 덮고 있는 곳으로 지방조직과 결합조직으로 채워진 융기된 부분이다. 대음순(labia majora)는 불두덩에서 항문 쪽을 향해 뻗어 있으며, 피부로 덮인 2개의 지방조직의 둥근 주름으로, 땀샘과 기름샘이 풍부하다. 이는 내음부 구조물을 보호하며, 사춘기 이후 외면 피부에 음모가 나타난다. 소음순(labia minora)은 대음순의 내측에 있는 2개의 판상 주름으로 분홍색을 띠며, 기름샘과 신경, 혈관이 풍부하고 결합조직과 평활근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지방조직과 음모는 없다. 음핵(clitoris)은 길이 2cm정도의 작은 돌기 모양으로 좌우 소음순이 앞쪽에서 합쳐지는 곳에 위치하며 혈관과 지각신경종말이 풍부하게 분포한 여성의 흥분성 기관으로 2개의 음핵해면체로 구성되어 있다.
⑵ 내생식기
내생식기는 처녀막을 기준으로 외생식기와 구분되며, 질ㆍ자궁ㆍ난관ㆍ난소를 포함한다.
질은 바깥음부와 자궁을 연결하는 섬유성 근막관으로 출산 시 산도가 되며 성교 및 월경이 배출되는 통로이다.
자궁은 근육성 기관으로 방광과 질 상부 및 직장 사이에 위치하며, 수정란의 발육과 월경을 발생시킨다. 비임신 시 자궁 크기의 길이 7.5cm, 너비 3.5cm, 두께 2.5cm정도이고 무게는 60~70g정도이며, 자세는 전경, 전굴되어 있다. 자궁은 상부의 자궁몸통(corpus)과 하부의 자궁경관(cervix of uterus)으로 나누며 상하부의 구분점인 잘록하게 들어간 짧은 원통부분을 자궁협부(isthmus of uterus)라고 한다.
난관은 8~14cm정도이며 자궁뿔에 부착된 한 쌍의 근막성 관으로 넓은인대에 의해 지지된다. 난자를 난관으로 끌어들여 팽대부에서 수정이 가능하도록 하며 난관근육층의 연동운동과 점막층의 섬모운동이 수정란을 자궁강으로 이동시킨다. 난관의 혈액공급은 난소 및 자궁동맥의 가지에서 받는다.
참고 자료
차영남 외, NANDA 간호진단과 중재 가이드, 2013. 현문사
박영주 외, 여성건강간호학Ⅱ, 2017. 현문사
드러그인포. www.drginf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