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복지실천기술론_독거노인의 욕구는 무엇이라 생각하며 이를 지원하기 위해 어떠한 모델로 접근할 것인가
- 최초 등록일
- 2022.11.13
- 최종 저작일
- 2022.11
- 6페이지/ 한컴오피스
- 가격 2,000원
* 본 문서(hwp)가 작성된 한글 프로그램 버전보다 낮은 한글 프로그램에서 열람할 경우 문서가 올바르게 표시되지 않을 수 있습니다.
이 경우에는 최신패치가 되어 있는 2010 이상 버전이나 한글뷰어에서 확인해 주시기 바랍니다.
목차
1. 독거노인의 실제적 욕구
2. 접근하고자 하는 실천모델
3. 역량강화 모델을 통해 접근하였을 때의 장단점
(1) 장점
(2) 단점
4. 역량강화 모델을 통해 접근하는 프로세스
(1) 1단계 : 대화단계(Dialogue Phase)
(2) 2단계 : 발견단계(Discovery Phase)
(3) 3단계 : 발전단계(발달단계, Development Phase)
5. 참고문헌
본문내용
1. 독거노인의 실제적 욕구
사례에서 나타나는 독거노인의 실제적인 욕구는 지금 살고 있는 집에서 무기력하게 지내다가 그대로 사망하는 것으로 예상된다. 이 노인은 한국 전쟁이라는 상황 속에서 고향을 등지고 이북에서 넘어왔기 때문에 고향과 친척 모두 지금 거주하고 있는 곳에 없다. 이 상황에서 유일하게 의지하고 살아갈 수 있는 존재는 가족이지만 아내는 60세가 되던 해에 사망하였을 뿐만 아니라 아들은 정신장애로 인해 정신병원에 입원하고 있어 20년 동안을 혼자 살아오고 있는 것이다.
또한 현재 살고 있는 집이 붕괴위험이 있는데도 보수 없이 살아가고 있으며, 집밖의 출입을 하지 않고 우유와 빵으로 식사를 대신 하는 등 삶에 대해 의욕적인 모습을 보이지 않는 등 더 이상 미련이 없는 것 같은 행동을 하고 있다. 이에 따라 해당 독거노인은 고독감이나 우울증으로 인해 이 집에서 그냥 대충 살다가 죽는다는 생각을 하고 있는 것으로 예상된다.
2. 접근하고자 하는 실천모델
이 독거노인에게 접근하고자 하는 실천모델은 역량강화 모델이다. 역량강화는 클라이언트의 상황을 환경 안에서 이해하면서 자원이나 강점을 찾고자하는 이론이다. 역량강화 모델에서는 클라이언트의 결점에 대한 진단보다는 강점을 강조하며, 취약점을 파악하기보다는 역량의 강화를 기반으로 적응에 대한 유연성을 높인다. 또한, 문제를 없애기보다는 해결책을 찾는 것에 중점을 두기 때문에 역량강화 모델을 선택하였다.
참고 자료
강철희 외(2013), 「지역사회복지실천론」, 나남.
장수미 외(2017), 「사회복지실천기술론」, 학지사
이상섭(2007), 「서구 사회복지실천 이론의 한국 적용문제 -역량 강화 접근을 중심으로-」, 서강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이윤화(2000), 「역량강화적 접근의 효과성에 관한 연구」, 연세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