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MO식품에 대한 인식개선
- 최초 등록일
- 2022.11.13
- 최종 저작일
- 2022.10
- 6페이지/ MS 워드
- 가격 2,000원
소개글
"GMO식품에 대한 인식개선"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GMO 식품의 현 상황
2. GMO와 MSG의 공통점
3. GMO 식품에 대한 잘못된 실험
4. 그렇다면GMO 식품은 과연 안전한가?
5. GMO식품 표시제도
본문내용
GMO 식품의 현 상황
GMO 식품이란 Genetically Modified Organism의 줄임말로 생물체 유전자 중에 유용한 것을 취하여 그 유전자가 없는 다른 생물체에게 삽입하고 유용하게 변형시킨 농산물 등을 원료로 제조·가공한 식품을 뜻한다. 현대에 이르러 유전자 가위라고 불리는 생명공학 기술을 바탕으로 생성된 농수산물을 일컫는 말로 범위가 확대되었다. 그 범위는 다양한 GMO 콩, 옥수수, 쌀, 토마토, 호박 등 농산물부터 2017년에는 캐나다에서는 수출하는 연어, 2020년에는 미국 FDA에서 유전자 변형 돼지를 식품 또는 의료용으로 사용할수 있도록 승인하며 다양해졌다. 또한 식품 말고도 유전자 변형으로 유명한 복제 양 돌리, 최근 국제적 프로젝트로 유명해진 불임 모기 프로젝트, 그리고 당뇨병 환자들의 구원인 인슐린 등이 유전자 편집의 기술로 큰 틀의 GMO에 포함된다.
GMO식품의 문제점은 불과 몇 년 전까지 각종 암 유발이나 뇌기능 저하, 신체장애 등을 유발한다며 언론에서 큰 문제점으로 불거졌다. 각국의 시민단체나 건강단체에서 GMO 식품의 위험성을 알렸으며 사람들의 인식 속에는 GMO 식품 = 위험한 돌연변이 유전자 변형 식품 이라는 생각이 박히게 되었다.
GMO와 MSG의 공통점
불과 몇 년 전에도 비슷한 일이 있었는데 MSG (글루탐산나트륨) 로 인해 발병한 각종 신체적 이상이 여러 실험에서 도출되었단 이야기가 한 의학 저널에 실리면서부터 시작된다. 증국 음식 증후군이라는 병명에서부터 시작된 이 말도 안 되는 음모론 때문에 미국 FDA나 UN의 식량농업기구 FAO 등에서도 MSG의 일일 섭취량을 제한하고 고혈압이나 심부전, 알레르기 환자에도 섭취 제한을 권고했다. 이 대대적인 제제의 시작은 한 의학 저널의 기고문은 동양계 미국인 곽호민 박사가 뉴잉글랜드 저널에 실었다는 이야기로 저널에 등장하였다.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