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통큰쿠폰이벤트-통합

경영통계학 텀프로젝트 부모의 게임 이용 빈도와 자녀의 게임 과몰입의 상관관계 분석

데먼이
개인인증판매자스토어
최초 등록일
2022.11.02
최종 저작일
2022.06
8페이지/ 어도비 PDF
가격 2,000원 할인쿠폰받기
다운로드
장바구니
  • EasyAI 홍보배너

소개글

"경영통계학 텀프로젝트 부모의 게임 이용 빈도와 자녀의 게임 과몰입의 상관관계 분석"에 대한 내용입니다. 한국외대 ㅈㅅㅎ교수님 과제였고 만점 받았습니다! 좋은 참고자료가 되길 바랍니다

목차

1. 서론
1) 주제 선정 동기
2) 주제 문제 서술
3) 가정

2. 본론
1) 자료 수집
2) 통계 분석

3. 결론
1) 결과 해석 및 제안
2) 프로젝트의 제한점

4. 참고문헌

본문내용

1.1 주제 선정 동기
해당 Term project는 코로나19로 인해 게임에 관한 관심이 커진 것이 사람들에게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를 탐구하기 위해 시작되었다. 2021년 조사 결과, 최근 1년간 국민의 71.3%가 게임을 이용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전년 대비 0.8%P 증가한 수치다. 지난해 게임 이용률 상승 폭인 4.8%P보다는 소폭 증가한 수치로, 코로나19 상황에서 여전히 상승세를 유지하고 있는 것으로 판단할 수 있다. 이러한 조사를 보면 현재 게임 산업이 점차 발전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그런데 게임으로 인해 얻는 즐거움과 같은 장점이 있다면, 부작용과 같은 단점 또한 무시할 수 없다. 따라서 이를 파악하고 효과적인 대안을 제시하는 것이 필요하다고 생각하였다. 또한 청소년의 게임 중독을 부모의 게임 이용 빈도와 연관하는 경우는 보지 못하였기에 관계가 있을지 궁금하여 해당 주제를 선정하였다.

1.2 주제 문제 서술
‘게임 과몰입’이란 게임 중독이라고도 불리는 개념으로 게임을 너무 오랜 시간동안 하거나 이를 현실이라고 믿는 등 심하게 과몰입하는 경우를 일컫는다. 이 현상을 겪으면 인터넷에 대한 강박적인 사고, 내성과 금단, 의도한 것 이상의 과도한 인터넷 사용, 과도한 게임으로 인한 부정적인 결과 무시 등의 특징이 있다. 다음 표는 설문조사를 통해 응답자를 네 가지 범주로 나눈 것을 보여준다. 총 4개의 범주로, 아래로 갈수록 이용이나 중독 정도가 낮아진다.

1.3 가정
ⅰ. 모집단을 대표하는 표본을 임의 추출한 데이터로 전국 청소년의 응답과 유사할 것이다.
ⅱ. 통계 데이터는 정규분포를 따른다.

2. 본론
2.1 자료 수집 및 전처리
한국콘텐츠진흥원(이하 KOCCA)에서 매년 발표하는 ‘게임 과몰입 종합실태조사 실태조사’를 활용해 2018년부터 2021년까지 최근 4년의 결과를 분석하였다.

참고 자료

조광민, 『국민 71% 게임 즐긴다. '2021 게임이용자 실태조사'보고서 발간』, 「게임동아」, https://game.donga.com/100606/ ,(2022.06.08. 접속)
표제어, “게임 중독”, 『네이버 지식백과』, 출판 연도 없음,
https://terms.naver.com/entry.naver?docId=2070245&cid=41991&categoryId=41991
한국콘텐츠진흥원, 2017 게임 과몰입 실태조사 종합 보고서
한국콘텐츠진흥원, 2018 게임 과몰입 실태조사 종합 보고서
한국콘텐츠진흥원, 2019 게임 과몰입 실태조사 종합 보고서
한국콘텐츠진흥원, 2020 게임 과몰입 실태조사 종합 보고서
한국콘텐츠진흥원, 2021 게임 과몰입 실태조사 종합 보고서

자료후기(1)

데먼이
판매자 유형Bronze개인인증
소개
회원 소개글이 없습니다.
전문분야
경영/경제
판매자 정보
학교정보
비공개
직장정보
비공개
자격증
  • 비공개

주의사항

저작권 자료의 정보 및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해피캠퍼스는 보증하지 않으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자료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 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의 저작권침해 신고센터를 이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환불정책

해피캠퍼스는 구매자와 판매자 모두가 만족하는 서비스가 되도록 노력하고 있으며, 아래의 4가지 자료환불 조건을 꼭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파일오류 중복자료 저작권 없음 설명과 실제 내용 불일치
파일의 다운로드가 제대로 되지 않거나 파일형식에 맞는 프로그램으로 정상 작동하지 않는 경우 다른 자료와 70% 이상 내용이 일치하는 경우 (중복임을 확인할 수 있는 근거 필요함) 인터넷의 다른 사이트, 연구기관, 학교, 서적 등의 자료를 도용한 경우 자료의 설명과 실제 자료의 내용이 일치하지 않는 경우

이런 노하우도 있어요!더보기

최근 본 자료더보기
유니스터디 이벤트
경영통계학 텀프로젝트 부모의 게임 이용 빈도와 자녀의 게임 과몰입의 상관관계 분석
  • 유니스터디 이벤트
AI 챗봇
2024년 11월 24일 일요일
AI 챗봇
안녕하세요. 해피캠퍼스 AI 챗봇입니다. 무엇이 궁금하신가요?
7:47 오전
문서 초안을 생성해주는 EasyAI
안녕하세요. 해피캠퍼스의 방대한 자료 중에서 선별하여 당신만의 초안을 만들어주는 EasyAI 입니다.
저는 아래와 같이 작업을 도와드립니다.
- 주제만 입력하면 목차부터 본문내용까지 자동 생성해 드립니다.
- 장문의 콘텐츠를 쉽고 빠르게 작성해 드립니다.
이런 주제들을 입력해 보세요.
- 유아에게 적합한 문학작품의 기준과 특성
- 한국인의 가치관 중에서 정신적 가치관을 이루는 것들을 문화적 문법으로 정리하고, 현대한국사회에서 일어나는 사건과 사고를 비교하여 자신의 의견으로 기술하세요
- 작별인사 독후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