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소년 게임중독 예방에 대한 논의점(청소년문화)
- 최초 등록일
- 2022.10.23
- 최종 저작일
- 2022.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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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청소년 게임중독 예방에 대한 논의점.
청소년 온라인게임 문화와 실태, 게임중독 예방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청소년 온라인게임 문화 및 실태
2. 청소년의 온라인게임 몰입 배경
3. 온라인게임 중독예방
Ⅲ. 결론
Ⅳ. 참고자료
본문내용
Ⅱ. 본론
1. 청소년 온라인게임 문화 및 실태
청소년들의 대표적 여가문화로 자리잡고 확산된 것이 바로 온라인게임 문화이다. 2000년 이후 급속히 발전하고 있는 한국의 온라인게임은 청소년층의 일상에 깊숙이 침투되고 있으며, 청소년 여가문화를 크게 바꾸어 놓았다. 10대 청소년들의 98.1%가 매일 인터넷을 사용하고 인터넷 이용시간은 주 평균 16.9시간에 이른다(통계청, 2018). 그리고 인터넷 이용의 주 이유는 온라인게임이다.
한국콘텐츠진흥원의 2018년 게임이용자 실태조사 연구에 따르면 현재 게임 경험률은 전체 평균 67.2%이다.
<중 략>
셋째, 청소년이 온라인게임에 계속 몰입하다가 급기야 온라인게임 중독이 되는 것은 행동 체증 현상 때문이라 할 수 있다. 행동 체증 현상이란 행동의 주체가 어떤 일이나 놀이로 만족을 얻게 되면 계속해서 대상에 더 몰입하거나 행동을 증가시키는 것을 말한다. 이 때문에 온라인게임으로 밤을 지새우게 된다.
넷째, 우리나라 청소년은 여행을 가거나 운동을 하며 여가를 보내고 싶지만 실제로는 PC게임이나 TV시청을 하며 보낼수 밖에 없는 사회문화적 환경이 청소년으로 하여금 온라인게임에 몰입하도록 부추긴다.
참고 자료
박진규, 윤여숭 외(2019). 청소년문화. 학지사.
노자은, 김정민 외(2019). 청소년문화. 학지사
장수한(2020). 청소년문화론. 공동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