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 사업의 필요성 및 추진 배경
임신·출산 진료비 지원 사업은 저출산·고령화 시대를 맞아 산전 진찰 급여 확대를 통하여 임신부의 경제적 부담을 덜어주고, 임신부가 건강한 태아를 분만할 수 있는 출산 친화적 환경을 조성하여 출산 의욕을 고취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주기적인 산전 진찰을 통해 건강한 태아를 분만할 수 있도록 임신·출산과 관련된 진료비(급여·비급여)의 본인 일부 부담금 지불에 사용할 수 있는 이용권(국가에서 시행하는 다양한 바우처를 하나의 카드로 이용할 수 있는 통합형 바우처 카드)을 제공한다. 임신부의 체감도를 높이고, 요양기관의 적극적인 참여를 유도할 수 있는 부가급여 방식(전자 바우처, 고운맘 카드 지원)으로 추진한다.
위의 표는 산전 진료 총 진료비와 산전 진료 내원일수를 나타낸 것으로 2004년과 2008년 이후 눈에 띄게 상승할 것을 알 수 있다. 이는 2004년 12월 주요 산전검사가 비급여 항목에서 급여 항목으로 전환되었고, 2008년 12월에는 임신·출산 진료비 지원정책이 시행되어 산전 진료에 대한 의료 이용이 증가한 것으로 예상한다.
3. 사업내용
가. 대상
- 임신·출산(유산·사산 포함)이 확인된 건강보험 가입자 또는 피부양자
참고자료
· 오주환 “임신·출산 진료비 지원사업 개선방안 연구” 서울대학교 (2012)
· 홍정림 "임신·출산 진료비 지원정책이 의료이용 및 건강성과에 미친 효과." 보건경제와 정책연구 (2016)
자료의 정보 및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해피캠퍼스는 보증하지 않으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자료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 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의 저작권침해 신고센터를 이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해피캠퍼스는 구매자와 판매자 모두가 만족하는 서비스가 되도록 노력하고 있으며, 아래의 4가지 자료환불 조건을 꼭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파일오류
중복자료
저작권 없음
설명과 실제 내용 불일치
파일의 다운로드가 제대로 되지 않거나 파일형식에 맞는 프로그램으로 정상 작동하지 않는 경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