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불명의 열 케이스스터디
- 최초 등록일
- 2022.10.05
- 최종 저작일
- 2022.08
- 16페이지/ 한컴오피스
- 가격 1,500원
* 본 문서(hwp)가 작성된 한글 프로그램 버전보다 낮은 한글 프로그램에서 열람할 경우 문서가 올바르게 표시되지 않을 수 있습니다.
이 경우에는 최신패치가 되어 있는 2010 이상 버전이나 한글뷰어에서 확인해 주시기 바랍니다.
소개글
"상세불명의 열 케이스스터디"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문헌고찰
(1) 정의
(2) 병태생리
(3) 진단방법
(4) 임상증상
(5) 치료
(6) 간호
2. 간호과정
(1) 대상자 간호력
3. 간호 사정
(1) 발달 사정 : Denver development Screening test(덴버 발육 감별 검사)
(2) 신체 사정
(3) 통증 사정
(4) 욕창 사정
(5) 낙상 사정
(6) 투약 기록지
(7) 진단적 검사 및 특수 치료
(8) 활력징후 기록
4. 대상자 간호 문제
5. 대상자 간호 진단
본문내용
정의
발열은 면역자극에 대한 정상적 적응반응으로, 일중변동을 넘어서 체온이 증가한 것 또는 병리적인 자극의 결과로 인해 시상하부 체온 기준점이 상승한 것으로 정의한다. 발열의 정의에 대해서는 의견이 다양하지만 여러 전문가들은 직장 또는 고막체온이 38°C, 구강체온이 37.8°C, 그리고 액와체온이 37.2°C 이상이면 발열로 정의한다.
병태생리
체온은 시상하부의 자동온도조절기전에 의해 조절된다. 이 기전은 중심부와 말초에 위치한 수용체로부터 정보를 받는다. 체온변화가 발생할 때 이러한 수용체는 자동온도조절장치(thermostat)와 정보를 교환하여, 기준점(set point)을 일정하게 유지하기 위해 체온을 증가 또는 감소시키게 된다. 발열은 보통 미생물 감염에 대한 숙주반응의 임상적 표시로, 몸에 침입한 병원균을 제거하기 위한 여러 면역체계 활용기전 중 하나이다. 열을 유발하는 물질을 발열물질(pyrogen)이라 하며 인체 외부에서 들어온 외인성 발열물질과 감염이나 염증에 반응하여 인체 내부에서 생긴 내인성 발열물질로 구분한다. 외인성 발열물질은 주로 병원균, 세균독소, 항원/항체복합체 등으로, 인체의 세포를 자극하여 내인성 발열물질의 방출을 자극하여 체온상승을 유도한다. 내인성 발열물질에는 인터루킨(interleukin), 인터페론(interferons), 그리고 종양괴사인자-a(tumor necrosis factor-a)가 포함된다. 내인성 발열물질이 프로스타그란딘 E2 (prostaglandin E2, PGE2)의 생산을 자극하게 되고, 이 PGE2가 체온조절 변화에 중요한 역할을 하여 체온의 기준점을 증가시킨다. 결과적으로, 시상하부는 중심체온이 새로운 기준점에 도달할 때까지 열생산을 증가시킨다. 따라서 발열 시 상승한 온도 기준점을 낮추기 위해 해열제를 사용하기도 한다. 발열과 고체온증(hyperthermia)은 차이가 있다.
참고 자료
아동간호학회지 제 16권 제 1호, 아동의 발열과 발열관리 : 문헌고찰 (정용선, 김진선) 2010년 1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