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인간호학 간호과정 (요로감염, 감염과 관련된 고체온)
- 최초 등록일
- 2022.10.01
- 최종 저작일
- 2022.09
- 12페이지/ 한컴오피스
- 가격 2,500원
소개글
안녕하십니까.저는 4년제 간호학과를 졸업한 학생입니다.저는 4.0이라는 우수한 학점으로 학업을 마무리한 사람으로써 성실한 학업생활을 했으며, 현재 제가 제공해드리는 자료들은 지난 4년간 철저한 자료를 통해 정성껏 제작한 자료들입니다.저의 자료가 여러분의 학업과 과제에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었으면 하는 바람에 이렇게 판매를 시작했습니다.
간호과정의 경우, 철저한 문헌고찰부터 간호과정 nanda 최신개정판 자료와 간호학 전공서적을 기반으로 자세히 작성한 간호과정이라 자부합니다. 어느 누구의 자료보다 저의 자료가 많은 도움을 드릴 수 있으리라 자부하기에 이렇게 여러분께 소개드립니다. 부디 저의 자료들이 여러분의 학업에 빛이 되어주길 바라겠습니다. 감사합니다.
“1개 간호진단 / 1개 간호과정”
목차
Ⅰ. 간호사례
1) 일반사항
2) 건강정보
Ⅱ. 진단검사
1) CBC & Differential Count
2) Routine Urine Analysis
3) 특수검사
Ⅲ. 약물
Ⅳ. 간호과정
V. 참고문헌
본문내용
발병 시기 및 경과
28세 여성 간호사 박00씨는 평소 서서 활동을 하는 경우가 잦고 업무 특성상 근무시간에는 화장실을 자주 갈수 없으며 업무스트레스로 인해 평소 방광염으로 자주 고생을 했다고 한다. 최근 한 달 전에는 배뇨 시 작열감이 느껴지고 혈뇨가 관찰되는 방광염 증상으로 인해 본원 외래 진료를 받은 적이 있고, 일주일 전부터는 열과 오한 증상을 동반한 전신 쇠약감을 경험하였지만 단순 감기라 생각하여 병원에 방문을 하지 않았다고 한다. 그러다 2일 전부터는 고열, 옆구리 통증 그리고 근육통과 함께 평소 경험하던 방광염 증상까지 나타났다고 한다.
배뇨장애와 통증을 동반한 고열로 인해 박씨는 본원 응급실로 내원하였고, 박씨의 어머니는 “평소 방광염이 있을 때 아파서 소변보는 것을 힘들어 했지만, 열이 나지는 않았는데 이번에는 유독 열이 너무 심하게 나고 해열제를 먹어도 소용이 없어요.”라고 호소하였다. 내원 당시 활력징후는 혈압 130/80mmHg, 체온 38.6℃, 맥박 100회/분, 호흡 24회/분, SpO2 95%였고, 박씨는 춥고 머리가 아프다고 호소하며 온몸을 떠는 모습이 관찰되었다.
<중 략>
Ⅱ. 진단검사
급성 신우신염의 진단검사 종류
- 급성 신우신염이 의심되는 모든 경우에 소변배양검사가 실시되어야 한다.
혈액배양검사는 꼭 실시해야 되는 것은 아니지만 도움이 된다.
- 급성 신우신염은 임상 증상과 요검사에 근거하여 진단하므로 복잡성 요로감염이 아닌 경우에는 영상학적 검사가 반드시 필요하지 않으나 항생제 치료 72시간 이후에도 치료에 반응이 없는 경우에는 영상학적 검사가 필요하며 이때는 신장초음파나 복부 컴퓨터단층촬영검사(CT) 검사를 시행하기도 한다.
<중 략>
Ⅳ. 간호과정
주관적 자료 (subjective data)
- “평소 방광염이 있을 때 아파서 소변보는 것을 힘들어 했지만, 열이 나지는 않았는데 이번에는 유독 열이 너무 심하게 나고 해열제를 먹어도 소용이 없어요.”
참고 자료
차영남 외 (2013). NANDA 간호진단 중재가이드. 서울: 현문사
박은영 외 (2015). 간호진단, 중재 및 결과 가이드. 서울: 현문사
윤은자 외 (2019) 성인간호학Ⅱ. 수문사 P. 1405-1409
양선희 외 (2018) 제3판 기본간호학Ⅱ
서울대학교병원 건강정보
http://www.snuh.org/board/B003/view.do?viewType=true&bbs_no=505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