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로크와 고전주의 비교
- 최초 등록일
- 2022.09.24
- 최종 저작일
- 2022.01
- 7페이지/ 한컴오피스
- 가격 2,500원
* 본 문서(hwp)가 작성된 한글 프로그램 버전보다 낮은 한글 프로그램에서 열람할 경우 문서가 올바르게 표시되지 않을 수 있습니다.
이 경우에는 최신패치가 되어 있는 2010 이상 버전이나 한글뷰어에서 확인해 주시기 바랍니다.
소개글
"바로크와 고전주의 비교"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들어가며
2. 고전주의와 바로크
1) 르네상스 고전주의
2) 바로크
3. 고전주의와 바로크 작품 비교
1) 고전주의 작품
2) 바로크 작품
4. 나가며
본문내용
Ⅰ. 들어가며
미술은 근본적으로 예술이라는 상위 범주 형식에 영향을 받으며, 그러한 예술은 당시대의 보편적 정서와 사회적 분위기에 부합하게 된다. 즉 미술, 음악, 건축, 조각, 문학 등을 포함한 모든 예술은 그 시대만의 특정한 표현 방식을 통해 일정한 형식을 갖추며, 그 자체의 양식으로 규정된다. 한 시대의 예술 양식이란 그 시대를 아우르는 사회의 기류와 형식이라는 큰 흐름 속에서 완전히 독립적일 수 없으며, 그 시대를 살아가는 작가들은 그러한 경향에서 벗어날 수 없다. 중세에서 탈피하여 고대 그리스로 돌아가고자 한 르네상스 시대도, 반종교개혁과 가톨릭의 부활, 절대왕정의 등장 등으로 역동적 변화를 겪으며 나타난 바로크도 아마 그런 시대적 상황에 따른 유행일 것이다.
다만 르네상스에서 확인된 고전주의와 바로크는 한 시대를 풍미하는 말이 아닌 미술사에서 큰 법칙으로 자리 잡았다고 할 수 있다. 이런 고전주의와 바로크는 무엇이며, 어떠한 차이점을 가지고 있는가. 본문에서 이에 대해 정리해보도록 하겠다.
Ⅱ. 고전주의와 바로크
고전주의와 바로크를 비교하기에 앞서, 각각에 대한 개념을 알고 가는 과정이 필요하다. 고전주의는 예로부터 내려오는 미의 중심적 기준이 되는 하나의 전형을 뜻하는데, 조화, 균형, 안정에 가치를 부여하는 합리적인 정신을 말한다.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