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신간호학 간호과정 - 영화 '노트북'
- 최초 등록일
- 2022.09.19
- 최종 저작일
- 2022.08
- 13페이지/ 한컴오피스
- 가격 2,500원
* 본 문서(hwp)가 작성된 한글 프로그램 버전보다 낮은 한글 프로그램에서 열람할 경우 문서가 올바르게 표시되지 않을 수 있습니다.
이 경우에는 최신패치가 되어 있는 2010 이상 버전이나 한글뷰어에서 확인해 주시기 바랍니다.
소개글
정신간호학 간호과정 - 영화 '노트북'
목차
1. 서론
1)‘노트북’ 줄거리
2. 본론
1) 질환에 대한 이해 : 알츠하이머
2) 간호 사정
3) 간호 과정
3. 결론
4. 참고 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영화 ‘노트북’ 줄거리
어떤 한 노인남성이 노인여성에게 어린시절 남녀의 사랑이야 기를 풀어가며 이야기를 해준다. 왠지 모르게 그 기억이 익숙 한 듯한 노인여성은 자신에게 이야기를 해주고 이야기의 주인 공이 자신인지 모른다. 사실 알츠하이머인 앨리는 남편인 노아 가 매일 5분마다 둘의 어린시절 사랑했던 이야기를 해주고 있다.
Ⅱ. 본론
1. 질환에 대한 이해 : 알츠하이머병(Alzheimer's disease, AD)
1) 정의
알츠하이머병은 치매를 일으키는 가장 흔한 퇴행성 뇌질환으로, 1907년 독일의 정신과 의사인 알로이스 알츠하이머 (Alois Alzheimer) 박사에 의해 최초로 보고되었다. 알츠하이머병은 매우 서서히 발병하여 점진적으로 진행되는 경과가 특징적이다.
초기에는 주로 최근 일에 대한 기억력에서 문제를 보이다가 진행하면서 언어기능이나 판단력 등 다른 여러 인지기능의 이상을 동반하게 되다가 결국에는 모든 일상 생활 기능을 상실하게 된다. 알츠하이머병은 그 진행과정에서 인지기능 저하뿐만 아니라 성격변화, 초조행동, 우울증, 망상, 환각, 공격성 증가, 수면 장애 등의 정신행동 증상이 흔히 동반되며 말기에 이르면 경직, 보행 이상 등의 신경학적 장애 또는 대소변 실금, 감염, 욕창 등 신체적인 합병증까지 나타나게 된다.
알츠하이머병의 호발 연령은 65세 이후이나 드물지만 40, 50대에서도 발생한다. 발병 연령에 따라 65세 미만에서 발병한 경우를 조발성(초로기) 알츠하이머병, 65세 이상에서 발병한 경우 만발성(노년기) 알츠하이머병으로 구분할 수 있다. 조발성 알츠하이머병은 비교적 진행 속도가 빠르고 언어기능의 저하가 비교적 초기에 나타나는 등의 특징을 보이는 반면, 만발성 알츠하이머병의 경우 상대적으로 진행이 느리고 다른 인지기능 저하에 비해 기억력의 손상이 두드러진다는 보고도 있으나 근본적으로 두 연령 구분에 따른 병리 소견의 차이는 없으므로 동일 질병으로 간주된다.
참고 자료
한금선. 『정신건강간호학-상』. 수문사, 2017.
임혁·채인숙. 『정신건강의 이해』. 공동체, 2017
서울아산병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