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본 문서(hwp)가 작성된 한글 프로그램 버전보다 낮은 한글 프로그램에서 열람할 경우 문서가 올바르게 표시되지 않을 수 있습니다.
이 경우에는 최신패치가 되어 있는 2010 이상 버전이나 한글뷰어에서 확인해 주시기 바랍니다.
소개글
"A+) 성인간호학 ICU실습 COPD 병태생리 + 간호과정- 비효율적 호흡양상, 비효과적 기도유지 (간호과정 1개, 간호진단 5개)"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문헌고찰
2. 진단적 검사
3. 투약과 정맥수액 주입
4. 간호과정
참고문헌
본문내용
(1) 원인
만성폐쇄성폐질환(COPD)은 비가역적인 공기 유통 제한을 특징으로 하는 폐질환으로서, 만성염증에 의한 기도와 폐실질의 손상으로 인해 발생한다.
(2) 병태생리 : COPD에는 만성기관지염, 폐기종, 천식이 포함된다.
< 만성기관지염 >
만성 기관지 염증으로 인해 점액분비 증가와 만성 기침이 유발된다. 급성 기관지염과는 달리 만성 기관지염은 1년에 최소 3개월 또는 2년 이상 임상증상이 지속된다. 또한, FEV1/FVC 비율이 75% 이하로 감소하고, 만성 기침을 동반하면 만성 기관지염이라고 할 수 있다.
폐의 점액 섬모 방어기능이 손상되어 감염에 대한 감수성이 증가한다. 감염으로 인해 점액생산이 증가하고, 기관지벽은 염증으로 두꺼워지게 된다. 만성 기관지염은 처음에는 큰 기관지에만 영향을 미치지만, 결국 모든 기도에 염증이 퍼지게 된다. 특히, 진한 점액과 염증성 기관지는 호기 동안 기도를 폐쇄한다. 기도가 허탈되면, 폐의 말단부에 공기가 갇히게 되는데, 이로 인해 폐포환기가 감소된다. 비정상적인 환기-관류 비율은 PaO2 저하와 PaCO2 증가로 이어진다. 또한 저산소혈증에 대한 보상작용으로 다혈구혈증(적혈구과다증)이 발생한다.
특징 ① 큰 기관지 내의 점막하선의 수와 크기가 증가하여 점액 생산이 증가한다.
② 배상세포의 수가 증가하여 점액분비가 증가된다.
③ 섬모 기능의 손상으로 점액 청소가 감소된다.
< 폐기종 >
폐기종은 폐포벽이 파괴되는 질환으로 폐포의 영구적인 과다팽창을 초래한다. 이러한 변화로 인해 폐기종에서는 만성기관지염에서의 과다한 점액분비보다는 공기통로 폐쇄가 주된 문제가 된다. 폐기종의 정확한 원인은 아직 알려지지 않았지만, 효소인 프로테아제와 엘라스타아제가 폐의 결합조직을 공격하여 파괴하는 것을 알려졌다. 폐기종은 이러한 효소에 대항하는 폐의 정상적인 방어기전이 깨짐으로 인해 초래될 수 있다.
참고 자료
이영휘 외, 성인간호학 Ⅰ, 2020, 학지사메디컬
이영휘 외, 성인간호학 Ⅱ, 2020, 학지사메디컬
김금순 외 성인간호학 Ⅰ, 2017, 수문사
김종임 외, 기본간호학 Ⅰ, 2018, 수문사
김종임 외, 기본간호학 Ⅱ, 2018, 수문사
하주영 외, 병태생리학, 2018, 정담미디어
임인석, 저칼륨혈증과 고칼륨혈증, 중앙대학교 의과대학 소아과학교실, 2006, 5p
약학정보원, https://www.health.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