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인실습) 척추관 협착증 케이스 - 신체기동성장애
- 최초 등록일
- 2022.09.15
- 최종 저작일
- 2020.09
- 23페이지/ 한컴오피스
- 가격 2,000원
소개글
"(성인실습) 척추관 협착증 케이스 - 신체기동성장애"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Ⅰ. 문헌고찰
1. 척추관 협착증의 정의
2. 척추관 협착증의 원인
3. 척추관 협착증의 병태생리
4. 척추관 협착증의 증상
5. 척추관 협착증의 진단
6. 척추관 협착증의 치료
7. 척추관 협착증의 간호
Ⅱ. 간호사례
1. 간호사정
2. 진단적 검사
3. 치료 및 질병경과
Ⅲ. 간호과정 적용
1. 간호문제
2. 간호진단
3. 간호계획
4. 수행
5. 평가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1. 정의
척추관이란 척추 가운데 관 모양의 속이 빈 곳으로, 아래위 척추에 의해 추간공이 생기며 가운데 관 속은 뇌로부터 팔다리까지 신경(척수)이 지나가는 통로가 된다. 관 모양은 타원형 또는 삼각형으로 경추부위에서 가장 크며 흉추 부위에서 좁아졌다가 요추부에서 다시 커진 후 하부로 갈수록 좁아지는 구조를 갖고 있다.
척추관 협착증이란 어떤 원인으로 척추 중앙의 척추관, 신경근관 또는 추간공이 좁아져서 허리의 통증을 유발하거나 다리에 여러 복합적인 신경증세를 일으키는 질환을 말한다. 주로 요추부에 발생하는데, 보통 척추관 협착증이라 하는 것은 요추 척추관 협착증이 정확한 표현이다. 이러한 협착증이 경추 부위에 발생하면 경추 척추관 협착증이라고 한다.
2. 원인
척추 관절과 인대가 변화되고 두꺼워져 척추 신경을 조이면 신경의 혈액순환이 부족하게 되어 발생한다. 선천적 원인으로는 요추관의 크기가 정상보다 작게 만들어지는 경우로, 대개는 35세가 넘어 뼈와 인대의 변화가 겹쳐서 증상이 발생되나 20세 전후의 아주 젊은 나이에도 간혹 발견된다. 퇴행성 원인은 가장 흔한 원인으로 척추 퇴행성 골관절염이 생김에 따라 허리관절의 크기가 커지고 인대도 두꺼워지는 동시에 가시같은 뼈가 자라나 신경길을 좁아지게 한다.
3. 병태생리
중심성 척추관 협착증은 추간판 부위에서 비후된 후관절이 척추관 내로 침입하여 발생하는데 상위 척추의 하관절 돌기가 비후된 것이 주요인이다. 연부 조직 비후로 인한 척추관 협착증은 중심성 척추관 협착증의 40%를 차지하는데, 추간판 간격이 좁아지며 후관절의 아탈구가 발생하여 척추관의 상하 길이가 감소한 결과로 기인한다. 즉, 황색 인대, 후관절막, 후종 인대 등의 연부 조직이 척추관 횡단면의 상당 부분을 차지하여 척추관협착증을 유발한다. 상기한 연부 조직에 의한 척추관 협착증 환자는 허리를 펼 때 황색 인대가 척추관내로 감입하여 협착의 정도가 심하게 되므로 허리를 펼 때 증상이 악화된다.
참고 자료
성인간호학 Ⅰ,Ⅱ. 윤은자 외(2019). 수문사 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