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자료] SAH(지주막하출혈) CASE STUDY
- 최초 등록일
- 2022.09.06
- 최종 저작일
- 2022.09
- 38페이지/ 한컴오피스
- 가격 2,500원
소개글
SAH CASE STUDY입니다.
지주막하출혈 대상자이고, A+받은 자료입니다.
보시고 참고하시면 좋은 결과 얻으실거라 생각합니다.
목차
Ⅰ. 서론
Ⅰ-1. 연구의 필요성
Ⅰ-2. 질병(병태 생리)
Ⅱ. 본론
Ⅱ-1. 자료수집
Ⅱ-2. 중환자 상례 기록지(flow chart)
Ⅱ-3. 투약
Ⅱ-4. 진단 검사
Ⅱ-5. 특수검사 및 치료
Ⅱ-6. 간호문제 목록(초점 사정)
Ⅱ-7. 간호과정
Ⅲ. 결론 및 제언
Ⅲ-1. 사례연구를 통하여 알게 된 점
Ⅲ-2. 느낌점 및 자가 평가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1. 정의
사람의 뇌 실질을 감싸고 있는 뇌막은 경막, 지주막, 연막의 3종으로 구분되는데, 이 중 중간에 있는 막을 지주막 또는 거미막이라 한다. 가장 안쪽에 있는 연막과의 사이에 있는 공간이 지주막하 공간이다. 이 지주막하 공간은 비교적 넓은 공간으로, 뇌의 혈액을 공급하는 대부분의 큰 혈관이 지나다니는 통로인 동시에 뇌척수액이 교통하는 공간이 된다.
그래서 뇌혈관에서 출혈이 생기면 가장 먼저 지주막하 공간에 스며들게 되는데 이렇게 어떤 원인에 의해 지주막하 공간에 출혈이 일어나는 질환을 뇌 지주막하 출혈이라 하며, 대부분의 경우 뇌동맥류 파열과 같은 심각한 원인이 있을 수 있고, 이 외에도 뇌혈관의 기형이나 외상 등에 의해서 지주막하 공간에 출혈이 발생하는 모든 경우를 말한다.
2. 원인
지주막하 출혈의 원인은 뇌동맥류의 파열에 의한 것이 전체의 80%를 차지할 정도로 가장 많다. 지주막하 출혈은 크게 자발성 출혈과 외상성 출혈로 나눌 수 있는데, 외성성 뇌손상의 원인은 추락, 자동차 사고, 그리고 폭력 등을 포함한다.
자발성 출혈은 나이를 가리지 않고 발생하며, 뇌혈관에 꽈리 모양의 주머니를 형성하는 선천적인 뇌동맥류나 기타 뇌혈관 기형이 있다가 우연한 기회에 터져 뇌출혈을 일으키는 경우가 대부분이다. 자발성 지주막하 출혈의 원인으로는 뇌동맥류의 파열 , 뇌동정맥 기형의 출혈, 추골 동맥의 박리, 뇌혈관염, 혈액응고 이상 등 여러 가지가 있지만, 이 중에서 뇌동맥류 파열에 의한 지주막하 출혈이 80%로서 지주막하 출혈이 있을 때 가장 먼저 의심하게 된다.
3. 증상
갑작스러운 심한 두통, 심한 구역질과 구토 등의 의식이 있는 경우에서부터 실신이나 의식이 소실되는 경우까지 그 증상이 다양하나, 무엇보다도 특징적인 증상으로는 갑작스럽고 머리를 망치로 맞아 깨질 것 같은 정도의 극심한 두통이다. 이 외에도 안구의 운동이나 동공의 움직임을 지배하는 동안 신경의 마비에 의해 안검하수 및 복시, 광선 공포증이나 목이 뻣뻣해지는 등 전형적인 수막 자극 증상이 나타나며, 경련과 같은 발작을 일으키는 경우도 있다.
참고 자료
서울대학교병원, 의학정보 SAH( http://www.snuh.org/health/nMedInfo/nView.do?category=DIS&medid=AA000148 )
뇌 동맥류성 지주막하 출혈의 치료지침 ( https://www.e-jnc.org/upload/pdf/200902S1S032.pdf )
2019년 한국인의 사망률 순위에 대한 통계청의 통계결과
황옥남 외 8(2017), 성인간호학 상권, 현문사
황옥남 외 8(2017), 성인간호학 하권, 현문사
김강미자 외 (2006). 간호진단과 중재, 현문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