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신간호학실습(2) Shizoprenia(조현병)케이스 입니다. 간호진단3개(사회적 상호작용 장애,자가간호결핍,사회적 고립)이고 간호과정은 1개(지적능력저하 및 대인관계 욕구저하와 관련된 사회적 상호작용 장애)로 잡았습니다.
- 최초 등록일
- 2022.08.31
- 최종 저작일
- 2021.09
- 19페이지/ MS 파워포인트
- 가격 2,500원
소개글
"정신간호학실습(2) Shizoprenia(조현병)케이스 입니다. 간호진단3개(사회적 상호작용 장애,자가간호결핍,사회적 고립)이고 간호과정은 1개(지적능력저하 및 대인관계 욕구저하와 관련된 사회적 상호작용 장애)로 잡았습니다."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간호사정
2. 간호진단 및 과정
본문내용
2) 현재 병력
① 발병 시기 및 촉발 사건: 21년 3월 경, 직장동료와 상사가 청소를 제대로 하지 않는다며 수시로 타박을 주어 크게 stress. 이후로부터 길을 지나가면 자신을 욕하는 소리, 귀신소리 등 A.H호소하여 영천소재 LMC PV 방문하여 SPR DX. 하에 Po medi. 그러나 상태 호전없이 천장에 동물, 귀신이 보인다며 V.H까지 발생. 이에 22년 1월경 LMC 옮겨 2달간 f/u하였으나, 호전없어 다시 이전에 다니던 LMC에서 PV f/u함. 22년 4월경 아파트 단지 내에서 피를 흘리는 사람의 모습과 귀신의 형태가 점차 심해져 V.H악화되어 불안감 심해졌으며 외출 시 다른 사람이 자신을 험담하는 소리가 자주 들리기 시작하여, 상급병원 진료 원해 22.04.26 본원 PV OPD 방문하여 adm.
② 진행 과정 및 발병 기간:
-대상자는 지적장애 3급으로 집 근처 복지관에서 청소업무를 하며, 직장동료, 및 상사에게 청소업무의 미흡한 부분에 대해 많이 혼남
-이후 구청에서 복지관으로 근무지를 옮겼으나, 외출 시 비난, 욕하는 소리가 들려 크게 stress.
-증상 호전없이 귀신과 피를 흘리는 사람의 모습도 모여 LMC PV 방문했으나 차도없어 본원 OPD를 통해 adm.
③ 주 증상: auditory hallucination, visual hallucination, persecutory delusion, anxiety
구청에서 직장 동료와 상사에게 타박을 당해 크게 stress를 받아 이후 자신을 욕하는 소리, 귀신소리가 느껴졌다. 이후 증상 호전없이 피를 흘리는 사람의 모습과 귀신까지 보여 불안, 환시, 환청, 과대망상 등을 경험하고 있다.
참고 자료
김희숙 외 저. 최신정신건강간호학 각론. 학지사메디컬(2019)
약학정보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