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글
뉴미디어 기말 과제로 작성한 소논문입니다.
목차
1. 서론
2. 본론
1) 여성 예능 위상의 변화
2) <스트릿 우먼 파이터>의 성공 요인
3. 결론
본문내용
한국 예능의 판도가 바뀌고 있다. 기존에는 남성 출연자 중심의 예능에서 부수적 역할만 하던 여성들이 이제는 전면에 나서 시종일관 프로그램을 이끌어 나가며 당당하게 목소리를 내는 사례가 많아진 것이다. 대표적으로는 Mnet의 <스트릿 우먼 파이터>가 있다. 이는 여성 댄스 크루 서바이벌 프로그램으로 춤을 소재로 한 예능의 계보를 이은 것이었지만, 기존 예능과 사뭇 다른 서사 전개를 보여 주며 여성 예능의 새로운 가능성을 보여주었다. <스트릿 우먼 파이터>를 필두로 다양한 여성 예능이 각 방송사의 간판 프로그램으로 떠오르며 여성 예능에 대한 시청자의 기대감 역시 한층 커지고 있다.
같은 오디션 프로그램의 포맷을 사용하고, 여성을 주연으로 내세웠다는 점에 있어서는 차이가 없는데도 불구하고 유독 <스트릿 우먼 파이터>가 사람들의 관심을 받고 열풍의 주인공이 된 이유는 무엇일까? 여기에는 다양한 이유들이 존재하겠지만, 시청자와 프로그램의 적극적 상호작용을 통해 프로그램의 방향성이 바뀌었고, 그 결과 시청자의 수용 태도 역시 변화하였기 때문에 가능했던 것으로 보인다. 뉴미디어 콘텐츠로서 시청자의 상호작용에 큰 영향을 받을 수밖에 없기 때문에 이후 제작될 예능 역시 해당 부분에 대한 고려가 필요할 것이다. 따라서 본 과제에서는 <스트릿 우먼 파이터> 프로그램의 특징을 통해 뉴미디어 콘텐츠의 방향과 최근 여성 예능의 특징을 분석하고자 한다.
연구문제
본 연구는 지난 2021년 8월 24일부터 10월 26일까지 방영된 Mnet(엠넷) 예능 프로그램 <스트릿 우먼 파이터>를 통해 프로그램이 담고 있는 메시지와 소비자들의 콘텐츠 향유 방식의 차이점을 살펴보고, 새로운 여성 예능 포맷으로서 <스트릿 우먼 파이터> 프로그램이 시청자들과 어떤 방식으로 상호작용하는지를 자세히 살펴 보고자 한다.
첫째, 예능 프로그램의 변화와 여성 예능의 등장
둘째, <스트릿 우먼 파이터>의 성공 요인
본론
여성 예능 위상의 변화
오랜 시간 한국 예능 프로그램의 주체는 남성이었다. 남성 예능은 탄탄한 팬층을 바탕으로 오랜 세월 향유 되었으며, 여성 출연자는 철저하게 보조적인 역할로서 머물렀다.
참고 자료
김수리 · 안숭범, 「한중 동일포맷 오디션 프로그램에 나타난 참가자 스토리 형성 과정 비교 연구:<프로듀스101>시즌2와 <우상연습생>을 중심으로」, 『인문콘텐츠』 제55호, 인문콘텐츠학회, 2019, 199-217쪽.
김유정, 「예능 프로그램 편성 변화의 특징과 배경」, 『방송트렌드&인사이트』, Vol19, 한국콘텐츠진흥원, 2019, 13-19쪽.
김은진, 「미디어 속 여성 스포츠의 서사와 재현-SBS 예능 <골 때리는 그녀들>을 중심으로」, 『여성학연구』 제32권, 제1호, 부산대학교 여성연구소, 2022, 7-49쪽.
오경민, 「판을 깔았더니 날아다녔다…궤도에 오른 여성 예능」, 경향신문, 2021.12.27 기사.
이승한, 「[대중문화] <골때녀>와 <스우파>, 경쟁하되 연대하고 싶은 시대의 욕망」, 『황해문화』 통권 제113호, 새얼문화재단, 2021, 307-314쪽.
임수연, 「[유튜브 특집①]유튜브는 어떻게 뉴미디어 중 최고가 되었나」, 『씨네21』, 2018.03.19 기사.
Mnet 스트릿 우먼 파이터 프로그램 소개, https://program.genie.co.kr/swf/progra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