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p.7 이온 세기 효과
- 최초 등록일
- 2022.08.17
- 최종 저작일
- 2022.04
- 9페이지/ MS 워드
- 가격 3,000원
목차
1. Purpose
2. Theory
1) 용해도
2) 활동도와 활동도 계수
3) 공통이온효과
4) 이온분위기
5) 이온세기
6) debye-huckel law
7)용해도곱 상수와 침전
3. Chemicals and apparatus
4. Procedure
5. Data & Results
1) 제조 용액의 농도
2) 적정 결과를 바탕으로 계산한 수용액의 AgAc의 농도
3) 수용액 속 Ag+ 농도
4) 이온 세기(I)
5) 평형상수 K
6) 활동도 계수
6. Discussion
본문내용
Purpose: 수용액에서 염의 용해도가 변하게 하는 원인 중 하나인 이온세기의 변화로 인한 활동도 계수의 변화를 실험을 통해 이해한다.
(구해야 하는 물리량: 적정에 사용된 KSCN의 양, 수용액 속 아세트산 은의 농도, 은 이온 농도, 평형상수, 평균 활동도 계수)
Theory
1. 용해도
(1) 용해도의 정의와 특성
일정온도, 일정 양의 용매에 최대로 녹을 수 있는 용질의 양을 용해도라고 하며, 일반적으로 용해도는 용매 100g을 기준으로 계산한다. 용매에 용질이 최대로 녹은 상태는 용해평형상태에 도달했다고 이야기하며, 용해평형상태에 도달한 용액은 포화용액이라고 한다. 고체의 용해도는 압력의 영향은 거의 받지 않고, 온도에 크게 영향을 받는다. 또한, 용매와 용질의 종류에 따라서 용해도가 변한다. 일반적으로 고체가 용해되는 반응은 흡열반응이기 때문에 고체의 용해도는 고온에서 증가한다. (르샤틀리에 원리에 의해서 온도가 증가하면 열을 흡수하는 흡열반응이 자발적이다) 그러나, 수산화칼륨(s)의 경우 예외적으로 용해반응이 발열반응이므로 온도가 낮아질수록 용해도가 증가한다.
(2) 염의 용해도에 영향을 주는 요소
염의 용해도는 다른 전해질이 존재할 때 공통이온 효과에 의해서 달라지거나 다른 전해질과 반응하며 용해도가 달라진다. 하지만 이외에도 용액의 이온세기가 변하는 경우, 이온의 활동도 계수가 변하기 때문에 용액의 용해도가 변하게 된다.
참고 자료
대한화학회, 물리화학실험, 청문각, 2nd, 2000, pp92-95
peter atkins, physical chemistry, oxford, 2009, 9th ed, pp225-22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