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성교육을 어떻게 알릴 것인가
- 최초 등록일
- 2022.08.15
- 최종 저작일
- 2020.09
- 15페이지/ 한컴오피스
- 가격 1,000원
소개글
내가 생각하는 인성교육은 무엇이며, 어떻게 해야 바람직하게 알릴 수 있을 것인가?를 주제로 쓴 글입니다. 이상한나라의 앨리스를 각색하여 쓴 글로, 기발하다고 교수님께 칭찬받은 과제입니다.
목차
1. 들어가며
2. 이상한 나라의 앨리스
1) 토끼 굴로 내려가다
2) 애벌레가 들려주는 인성교육의 필요성
3) 고양이와 인성교육의 개념
4) 이상한 모자장수가 들려주는 인성교육의 내용
5) 정원사와 흰 장미와 인성교육의 목적
6) 하트 여왕과 인성교육의 방법
7) 집으로!
3. 글쓰기를 마치며 느낀 점
본문내용
Ⅰ. 들어가며
‘어휴 요즘 애들은 왜 저렇지?’ 말을 한 번이라도 들어보지 않은 젊은 세대는 없을 것이다. 현재의 젊은 세대는 물론이고 과거에 젊은 세대였던 이들도 말이다. 그리고 흥미롭게도 몇 백년 전, 아주 옛날의 젊은 세대들도 이 말을 들었다고 한다. 그렇다면 아주 오랜 과거에도 쓰였던 저 말이 현재에도 전혀 이상하지 않은 것 같은 까닭은 무엇일까? 많은 이유가 있을 테지만, 아마도 그 중 하나는 갈수록 패륜범죄 및 강력범죄들이 갈수록 대담해지고 발생사건 수도 많아지고 있기 때문일 것이다. 물론 과거에도 패륜범죄, 강력범죄들은 존재했다. 그러나 중요한 사실은 갈수록 증가하고 있다는 것이다.
그리고 이러한 범죄들이 증가하면서 우리 사회의 큰 문제점으로 대두하고 있다. 또한 그것에 대한 해결책으로 인성교육과 관련된 주장이 하나 둘 등장하고 있으며 그에 따라 우리 사회의 관심도 점점 높아지고 있다. 과거 어린이들의 ‘필수코스’라고 불리던 청학동 예절학교부터 최근 통과된 인성교육진흥법까지 인성교육에 대해 조금이라도 관심이 있다면 아마 그 수와 종류가 생각보다 매우 다양한 것을 금방 알 수 있을 것이다.
그러나 이렇듯 많은 관심에도 불구하고 아쉽게도 우리나라에서는 아직 인성교육이 그다지 활발히 이루어지고 있지 않은 것이 사실이다. 학벌을 좇아 주입식 공부에 매달리는 교육문화, 학벌주의 문화가 거기에 한 몫 했을 것이고 끊임없이 더 높은 스펙을 요구하는 사회의 분위기가 한 몫 더 했을 것이다. 그리고 바쁜 일상생활로 인해 자녀의 인성교육에 관심을 가질 여유가 없는 부모들도 실제 상당수일 것이다. 또한 인성교육이 엄청 어려운 교육이고 먼 나라 이야기인 줄 알고 있는 이들도 적지 않은 듯하다.
나는 사실 예전부터 인성교육이 왜 우리나라에서 제대로 이루어지지 않고 있는 것인지 등에 대해 관심이 많았기 때문에 항상 인성교육이 부족한 우리나라 교육현실이 굉장히 아쉬웠다.
참고 자료
루이스 캐럴.『이상한 나라의 앨리스』. 더클래식, 2013.
Matthew Flickstein.『명상심리치료입문』. 학지사, 2012.
이병승 외. 『쉽게 풀어 쓴 교육학』. 학지사, 2013.
에냐 리겔. 『꿈의 학교, 헬레네 랑에』. 착한책가게, 201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