독점적 우위이론(monopolistic advantages theory)은 하이머(S. Hymer) ㆍ 킨들버거(C. P. Kindleberger) ㆍ 케이브즈(R. Caves) 등에 의하여 주장되었다.
해외직접투자에 있어 외국기업은 현지국 기업과 비교하여 필연적으로 불리한 입장에 처하게 된다. 이러한 불리한 점, 즉 외국비용을 극복하고 현지국 기업과의 경쟁에서 이기기 위해서는. 외국기업은 현지국기업이 갖고 있지 못한 기업특유의 우위를 지니고 있어야만 한다. 이러한 우위를 소유함으로써 외국기업은 본국에서보다 현지국에서 더 많은 이익을 얻을 수 있을 뿐 아니라, 외국비용을 상쇄하고 현지국 기업보다도 더 많은 이익을 얻게 된다.
외국비용의 원천은 여러 가지가 있을 수 있으나, 그 중 대표적인 것은 현지국 기업에 유리한 경제 ㆍ사회 ㆍ법률의 제도, 사회적 관습, 소비자의 기호, 교통 및 통신의 비용과 현지국의 주민 또는 공공기관으로부터 받는 차별대우, 현지국 사정에 대한 지식부족 등을 들 수 있다.
이러한 외국비용에도 불구하고 외국기업이 해외직접투자로부터 수익을 얻기 위하여는 외국비용을 상쇄하고도 남을 수 있는 기업특유의 우위요소를 투자기업이 보유하고 있어야 한다. 이러한 기업특유의 우위요소는 일반적으로 저렴한 자본조달비용. 제품차별화 능력, 상표, 기술에 관한 노하우, 마케팅능력, 경영관리기술 및 규모의 경제 등인데, 이 우위요소는 특정 기업에 한정되어야 하며, 기업 내에서는 국경을 넘어 쉽게 이동될 수 있어야 한다.
이러한 기업특유의 우위요소는 새로운 경쟁기업에게는 진입장벽으로 작용하는 한편, 기업 내부에서는 그 사용에 있어 공공재(Public goods)와 같은 성격을 지니게 된다. 공공재란 누구나 소비 혹은 사용의 기회가 주어지는 재화라고 정의할 수 있는데. 공원, 도로 등이 좋은 예이다.
지식 ㆍ 정보 및 기술 등의 기업특유의 우위요소는 최초에 개발과 관련된 비용 - 매몰원가(sunk cost)를 다시 발생시키지 않으면서 다른 시장에서 잠재적으로 동일한 수익을 발생시킬 수 있게 한다.
자료의 정보 및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해피캠퍼스는 보증하지 않으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자료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 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의 저작권침해 신고센터를 이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해피캠퍼스는 구매자와 판매자 모두가 만족하는 서비스가 되도록 노력하고 있으며, 아래의 4가지 자료환불 조건을 꼭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파일오류
중복자료
저작권 없음
설명과 실제 내용 불일치
파일의 다운로드가 제대로 되지 않거나 파일형식에 맞는 프로그램으로 정상 작동하지 않는 경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