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로나19로 인해 언택트 시대가 진행되면서 스마트폰과 소셜미디어가 더 발전되고 영향력이 커지고 있는 상황에서 가짜 뉴스가 요즘 떠오르고 있다. 특히 언택트 시대로 집에 있는시간이 많아지면서 스마트폰의 사용시간도 늘어나고 전보다 더 많이 사용하는 상황이다. 이런 사회적 상황에서 가짜뉴스는 사회적 혼란, 특정 정치 집단의 지지로 인한 사회적인 갈등, 특정 여론을 몰아 한 사람을 명예휘손에 이르게까지 할 수 있기에 심각한 사안이다. 평소 사회교육에 관심이 많기에 이 주제를 바탕으로 청소년들이 가짜뉴스 실태를 조사하여 청소년들이 가짜뉴스의 심각성에 대해 인지하고, 정보의 진위를 올바르게 판별할 수 있도록 돕고자 이 주제를 선정하게 되었다.
Ⅱ. 본론
1. 청소년 가짜뉴스에 가장 취약하다
본격적인 내용에 앞서 용어정의를 하자면 가짜뉴스란 뉴스형태를 띠고 있지만 사실이 아닌 거짓 뉴스를 뜻한다.
2010년대 이후로 인터넷이 발달하고 사회관계망 서비스가 급속히 확산되면서 언론사가 아닌 개인들이 사실이 아닌 내용을 진짜 뉴스처럼 퍼뜨리는 사태가 많이 일어나면서, 가짜뉴스가 사회 문제로 대두되고 있다.
참고자료
· 지식백과 (가짜뉴스 용어 정의)
· 설문조사 (오남고 3학년 학생 50명)
· 연합뉴스 “10대 청소년 소셜 미디어 가짜뉴스에 가장 취약” 11.23
· 세상을 바꾸는 시간 15분 865회
· 논문 “가짜뉴스 판별 기법 및 해결책 고찰” (이혜진 외 2명) - 디비피아 사이트 이용
자료의 정보 및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해피캠퍼스는 보증하지 않으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자료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 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의 저작권침해 신고센터를 이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해피캠퍼스는 구매자와 판매자 모두가 만족하는 서비스가 되도록 노력하고 있으며, 아래의 4가지 자료환불 조건을 꼭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파일오류
중복자료
저작권 없음
설명과 실제 내용 불일치
파일의 다운로드가 제대로 되지 않거나 파일형식에 맞는 프로그램으로 정상 작동하지 않는 경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