논문요약 ) 인간관계와 의사소통관련 논문 요약 - 신유형, 원희랑, (2019). 공감중심 집단미술치료 프로그램이 대학생의 의사소통 및 인간관계에 미치는 영향, 미술치료연구, 26(5). pp. 809-830.
- 최초 등록일
- 2022.07.30
- 최종 저작일
- 2022.06
- 11페이지/ 한컴오피스
- 가격 5,000원
목차
Ⅰ. 서론
Ⅱ. 연구 방법
Ⅲ. 연구 결과
(1) 공감중심 집단미술치료 프로그램이 대학생의 의사소통 능력에 미치는 영향
(2) 공감중심 집단미술치료 프로그램이 대학생의 인간관계에 미치는 영향
(3) 공감중심 집단미술치료 프로그램의 회기별 내용 및 변화
Ⅳ. 논의 및 결론
본문내용
인간은 태어날 때부터 타인과 지속적인 교류 및 다양한 인간관계를 맺고 살아간다. 이러한 과정에서 사람들은 신뢰감 있는 관계를 맺기도 하며, 공허한 관계를 맺기도 하는데 이는 개인의 성장 및 자아실현을 위해 주요 역할을 할 뿐만 아니라 효과적인 의사소통이 가능하게 긍정적인 효과를 이끌 수 있다.
대학생은 성인 초기로 폭넓은 인간관계를 맺는 중요한 시기이다. 이 시기에 맺어지는 인간관계는 인격 발달과 자아 정체감을 형성하는 데 있어 중요한 역할을 한다. 하지만 어려워진 취업의 문과 미래에 대한 불안감은 대학생들이 극심한 스트레스를 겪도록 하며, 관계 형성에 어려움을 유발한다고 보고 있다. 또한, 대학 생활 중 겪게 되는 가장 큰 어려움은 조별 토의에서의 동료와의 대화, 초면인 사람과의 대화 등 의사소통을 하는 것, 즉, 대인관계가 가장 큰 어려움이라고 보고하였다. 대부분의 사람들은 인간관계를 유지하고 발전하고자 많은 노력을 하지만, 입시를 위한 교육만을 받아왔던 대학생들의 경우 친밀한 인간관계 경험이 부족하였고, 적절한 의사소통 교육이 부재하였으므로 긍정적인 인간관계를 맺기 어려움을 느낄 수 있다.
긍정적인 인간관계를 형성하고 의사소통 능력을 얻기 위해서는 공감하는 것이 중요하다. 공감이란 타인의 정서를 인식하고 이를 적절한 언어로 표현하여 상호작용을 촉진하는 것으로, 대학생의 인간관계는 적극적인 노력이 필요하므로 공감을 잘 할 수 있어야 한다. 또한, 사람들에게 먼저 다가가서 적극적인 대화를 함으로써 다른 사람을 이해하면 공감 능력을 향상시킬 수 있는데, 이는 대학생의 대인관계에 긍정적인 영향을 주게 된다.
공감이란 다른 사람의 감정 또는 기분을 알고 이에 대해 같이 느끼는 것으로 서로 간 이해를 바탕으로 한 의사소통 행동이다. 이러한 공감은 정서적 과정, 인지적 과정, 의사소통적 과정의 세 요소로 나누어 볼 수 있는데, 여기서 정서적 과정이란 다른 사람의 상황이나 감정에 대한 느낌을 자신의 내면 정서와 공유하는 것을 말한다.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