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복지사가 갖추어야할 공감적 기술에 대해 작성하고, 본인의 경험에 의한 공감의 예시도 함께 작성
- 최초 등록일
- 2022.07.19
- 최종 저작일
- 2022.07
- 5페이지/ 한컴오피스
- 가격 2,000원
* 본 문서(hwp)가 작성된 한글 프로그램 버전보다 낮은 한글 프로그램에서 열람할 경우 문서가 올바르게 표시되지 않을 수 있습니다.
이 경우에는 최신패치가 되어 있는 2010 이상 버전이나 한글뷰어에서 확인해 주시기 바랍니다.
소개글
사회복지실천론
주제: 사회복지사가 갖추어야할 공감적 기술에 대해 작성하고, 본인의 경험에 의한 공감의 예시도 함께 작성하시오
목차
I. 서론
II. 본론
1. 전문가로서의 사회복지사의 자격
2. 공감적 기술과 관련 사례
III. 결론
IV. 참고문헌
본문내용
우리나라 사회복지사는 ‘사회복지사업법’에 의한 법적 자격을 취득하고, 실제의 현장에서 사회복지를 실천하는 전문직의 사람을 말한다. 다시 말해서, 사회복지에 대한 전문지식과 기술을 갖추고 있는 자로서 보건복지부 장관으로부터 관련 자격증을 교부받은 사람을 가리키는 것이다. 일반적으로 자격증 등급은 1급, 2급, 3급으로 구분된다. 1급 자격증은 국가시험에 합격한 사람만 그의 취득이 가능하다. 사회복지 자격은 1970년 제정된 ‘사회복지사업법’에 의거하여 보건사회부(현 보건복지부) 장관이 일정 자격을 갖춘 사람에게 교부하는 자격증 제도로서 최초 시행되었다.
시행 초기에는 ‘사회복지사’라는 명칭이 아닌, ‘사회복지사업종사자’라고 불렸다. 그러다 1983년 법률 개정에 따라서 현재의 명칭으로 변경되었다. 개정된 ‘사회복지사업법’은 “사회복지의 전문지식과 기술을 가진 자”로 사회복지사를 규정하고 있다. 그리고 사회복지법인 및 사회복지시설을 설치하거나 운영하는 사람은 ‘사회복지사업법’ 시행령에 의거하여 사회복지사를 그의 종사자로서 채용토록 규정되어 있다. (13조에 의거). 아울러 시도와 시군구 및 읍면동에서는 다양한 지역 사회복지사업 시행에 따른 업무를 담당하도록 하기 위해 사회복지사 자격을 갖춘 사회복지전담공무원을 두고 있다.
참고 자료
이승현, 사회복지조사론, 동문사, 2017.
김혜영 외, 사회복지실천론, 공동체, 2014.
김용석, 사회복지사의 사회복지 가치 지향, 집문당, 2015.
이장호, 상담심리학, 박영사, 201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