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재 우리나라는 저출산, 고령화라는 심각한 사회문제에 놓여있습니다. 저출산을 해결하는 방법에 대해
- 최초 등록일
- 2022.07.18
- 최종 저작일
- 2022.07
- 7페이지/ 한컴오피스
- 가격 2,000원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한국 출산력 변화의 인구학적 배경
2. 출산력 변화에 대한 분석
3. 저출산을 해결하는 방법
4. 나의 의견
Ⅲ. 결론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저출산에 대한 사회적 관심은 대체로 그것이 가져올 부정적인 경제효과를 둘러싼 것이다. 매 20∼30년마다 약 1,000만 명의 인구가 감소된다면 우리 사회는 어떻게 될 것인가? 아마 현재의 경제규모와 경제수준을 유지하기 어려울 것이라 판단된다. 물론 인구자질과 산업기술이 더욱 향상된다면 인구감소의 충격이 다소 완화될 수는 있겠지만, 빠른 속도의 인구감소가 선행되고 인구자질과 산업기술의 향상이 시차(timelag)를 두고 뒤에 이루어진다면 2만 불 달성은커녕 경기후퇴, 더 나아가서는 경제파탄의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을 것이다. 즉 현재와 같은 출산율이 유지될 때 현재 출산되는 아이들이 생산연령층에 진입할 경우 노동력 부족현상이 발생할 것이라는 점, 그리고, 평균적인 노동력이 상승함으로써 산업의 국제경쟁력이 저하된다는 점이 지적되고 있다. 따라서 본론에서는 저출산을 해결하는 방법에 대해 기술해 보겠다.
Ⅱ. 본론
1. 한국 출산력 변화의 인구학적 배경
최근 한국의 인구구조는 유년인구의 감소와 노령인구의 증가가 특징인데, 이는 생산가능인구의 감소와 노령부양인구의 증가를 유발한다. 합계출산율은 2019년 1.17로 점차 감소하고 있으며, 이는 25-29세 사이 여성의 급격한 출산율 감소에서 가장 큰 원인을 찾을 수 있다.여성들의 출산연령은 상승하고 있으며, 유배우 여성의 평균 출생아수도 감소하고 있다. 또한 한국인의 평균 초혼연령은 점점 높아지는 추세이며, 이는 아이를 늦게 갖거나 적게 갖는 것에 영향을 미쳐 저출산의 원인이 되고 있다. 또한 현재 한국의 인구는 유년인구의 감소와 노령인구의 증가라는 뚜렷한 변화를 보이고 있다.
참고 자료
강동수 외, 2021, “저출산에 대응한 통합적 정책방안”, 「세종: 경제·인문사회 연구회」.
김용학・윤호영, 2013, “결혼시장에서의 가치 교환”, 「한국인구학」, 제36권3호.
문선희, 2012, ”미혼여성의 결혼과 가족에 대한 가치관이 결혼의향과 기대결혼연령에 미치는 영향“, 「한국가족복지학」.
강유선, 김찬우. (2018). 후속출산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탐색 - 소득과 취업유무를 중심으로. 한국영유아보육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