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복지법제와실천_노동법과 사회복지법의 원리를 엘리자베스 시대의 빈민법을 토대로 역사적 측면에서 설명하고 엘리자베스 시대의 빈민법과 현시대의 관련법의 특징을 비교하면서 공통점과 차이점을 도출하세요
- 최초 등록일
- 2022.07.12
- 최종 저작일
- 2022.05
- 6페이지/ 한컴오피스
- 가격 2,000원
* 본 문서(hwp)가 작성된 한글 프로그램 버전보다 낮은 한글 프로그램에서 열람할 경우 문서가 올바르게 표시되지 않을 수 있습니다.
이 경우에는 최신패치가 되어 있는 2010 이상 버전이나 한글뷰어에서 확인해 주시기 바랍니다.
소개글
"사회복지법제와실천_노동법과 사회복지법의 원리를 엘리자베스 시대의 빈민법을 토대로 역사적 측면에서 설명하고 엘리자베스 시대의 빈민법과 현시대의 관련법의 특징을 비교하면서 공통점과 차이점을 도출하세요"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Ⅰ. 서론 : 엘리자베스 빈민법 등 역사적 측면에서 본 노동법과 사회복지법의 원리
Ⅱ. 본론
1. 엘리자베스 빈민법의 특징
2. 현대 사회복지법의 특징
3. 공통점 및 차이점
Ⅲ. 결론 : 느낀 점 및 나의 의견
Ⅳ. 참고자료
본문내용
산업혁명을 통해 산업화와 자본주의가 발달하고, 정치사회적 변동에 따라 나타난 사회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기존의 시민법과는 다른 새로운 법 영역이 필요하게 되어 노동법 및 사회복지관련 법들이 등장하게 되었다. 자본주의가 형성되면서 생산과 소비의 기능이 분리되고 농민들은 임금노동자로 전락하여 도시 빈민을 형성하게 되었다. 영주에게 소속된 농노들이 경작하지 못해 도시로 이동하였고 자본가에게 임금노동자로 고용되면서 가장의 노동수입으로 가족이 의존하게 되고 그 수입은 가족부양의 정도에 못 미쳤다. 임금은 단지 노동의 대가일 뿐, 가족의 생존에 대해서는 배려가 이루어지지 않아 사회적 차원에서 가족의 생존과 가족의 부양에 대한 사회적 법리가 요구되기 시작한 것이다. 자본주의의 발달로 도시화, 기계화, 대량화가 발생하면서 노동자에게 사회적 위험이 발생하게 되었다. 따라서 자본주의의 발달, 정치, 경제, 사회체제의 변동에 따라 발생한 사회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시민법이 형성되었다. 시민법을 바탕으로 근거한 사적 자치의 원칙, 계약자유의 원칙, 소유권 절대불가침의 원칙, 과실에 대한 자기책임의 원칙 등이 오히려 불평등과 사회적 취약계층의 생존권을 위협하게 됨에 따라 사회법이 태동하게 된 배경이다. 자본주의가 발전함에 따라 기존의 법체계인 시민법으로 해결할 수 없는 새로운 문제현상에 대응하기 위한 시민법 원리의 수정은 먼저 노동법의 발전을 필두로 하여 경제법, 사회보장법, 사회복지법의 순서로 각기 그 발전이 이루어졌다.
참고 자료
정재훈, 유영림, 이수진, 2016, 사회복지발달사. 청목출판사
홍세영외, 2014, 사회복지법제론, 21세기사
김양미. 2020년, 사회복지법제와 실천, 공동체